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 싸게가입하는 방법 (책임보험 vs 종합보험)

by 우르고니 2023. 1. 25.

배달오토바이 보험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 1천만 원도 넘는 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대체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가 왜 이렇게 비싼 건지, 보험료를 아끼기 위해서 책임보험만 들어야 하는 건지 종합보험까지 들어야 하는 건지, 배달오토바이 보험료와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가 비싼이유

     

    배달용 오토바이 보험료가 비싼 이유는 높은 사고율 때문입니다. 많은 배달 라이더들이 더 빠른 배달을 위해서 난폭운전을 일삼고 있습니다. 배달용 오토바이가 각종 신호위반, 불법유턴, 인도 주행까지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위험한 운전을 하는 만큼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고가 나면 보장된 금액을 지불해야 하니까 손해입니다. 손해보험사들은 배달 오토바이 보험 가입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더해 보험사는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를 비싸게 책정하여 손해율을 줄이려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비싸더라도 배달 오토바이는 법적으로 책임보험은 가입해야 하며, 더 많은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종합보험을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배달 오토바이가 어떤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보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배달 오토바이 보험 어떤 걸 들어야 하나?

     

    배달 오토바이 보험을 들기 전에 내가 어떤 배달 목적의 오토바이냐에 따라서, 얼마나 보장을 받느냐에 따라서 어떤 보험을 가입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크게는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뉘며 책임보험 안에서도 가정용, 비유상운송, 유상운송으로 나누어집니다. 

     

    □ 오토바이 책임보험

     

    책임보험이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최소한의 보상을 위해 법적으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모든 차량의 소유자는 의무적으로 책임보험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의무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차량을 구매하면 차량을 등록할 때 차량 명의자의 이름으로 책임보험 가입사실이 확인되어야만 차량등록과 번호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데 책임보험을 들지 않고 타게 된다면 위법행위로써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① 가정용 책임보험

    책임보험은 가정용 책임보험, 비유상 운송보험, 유상 운송보험이 있습니다. 가정용 책임보험은 가장 저렴합니다. 그러나 가정용 보험만을 들고서도 오토바이 배달을 할 수는 있지만 만약에 배달 중 사고가 날 경우에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배달 중인 것을 속이고 정상적인 보험처리를 받는다면 보험사기에 해당됩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다가 종종 운송을 하는 경우에만 가정용 책임보험을 드시길 바랍니다.

     

    ② 비유상 운송 책임보험

    건당 수익이 아니라 한 곳에 고용되어 월급을 받으며 배달하는 라이더나 우편부, 자영업자가 본인의 사업과 관련된 배송만을 목적으로 할 때는 비유상 운송 책임보험을 가입합니다. 가정용 책임보험보다는 비싼 편이지만 유상운송 책임보험보다는 저렴합니다. 우편물이 아니거나 건당 수입으로 배달시에 사고가 날 경우에는 보험료 지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③ 유상운송 책임보험

    유상운송 책임보험은 배달대행, 퀵서비스와 같은 건당 수익을 내는 라이더들이 가입하는 최소의 보험입니다. 렌트나 리스와 같은 대여 오토바이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정용, 비유상 운송 책임보험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그러나 만약에 사고가 났을 경우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용도에 맞춰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오토바이 종합보험

    종합보험은 책임보험보다 보장성을 넓히고 보장한도를 높인 보험입니다. 책임보험을 벗어난 대인보상을 무제한 보장해 주며, 대물 보상은 1억 원 한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본인이 다쳤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자기 신체사고 또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이륜차 종합보험의 경우 12대 중과실 사고가 아닌 경우라면 공소권이 없습니다. 책임보험의 경우 상대측에게 지급해야 할 보험금 지급 액수가 넘어갈 경우 합의가 안된다면 형사처벌이 이루어집니다. 반면 종합보험은 12대 중과실 사고가 아니라면 형사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배달 오토바이 보험의 경우 보험사에서는 종합보험 가입을 잘해주지 않아서 여러 보험사를 알아봐야 하기도 하고, 보험료도 책임보험보다 2배 이상 비싸집니다. 여유가 된다면 종합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제로는 스쿠터값에 달하는 보험료를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 사례

     

     유상운송 책임보험 보험료

    나이에 따라서 배달용 오토바이 보험료는 크게 다릅니다. 배달용 오토바이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125cc 기준으로 만 24세가 가입한다면 유상운송 책임보험은 1년 기준 600만 원 ~ 700만 원 정도 예상됩니다.

     

    나이가 40세 이상된다고 한다면 이보다 훨씬 적은 금액이 나옵니다. 나이 만 40세 이상이라면 125cc 본인 1인 한정 유상운송 책임보험의 경우 170만 원 ~ 230만 원 정도의 보험료가 예상됩니다. 

     

    20대 초중반보다는 30대 ~ 50대의 오토바이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운전경력에 따라서도 보험료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사고 보험경력이 길수록 보험료는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유상운송 종합보험 보험료

    유상운송 종합보험 보험료는 앞서 말했듯이 책임보험보다 2배 또는 그 이상 비싸집니다. 만 24세 125cc 조건이라도 대인배상 2를 무제한으로 설정하고, 대물배상을 1억 원, 운행 중 본인이 다친 비용을 보장해 주는 자기 신체사고까지 넣게 되면 기본적으로 1천만 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는 20대의 경우 1200만 원 ~ 1400만 원, 3-40대에는 7~800만 원 선을 예상하면 되겠습니다. 보험사마다, 오토바이 차종마다, 각자의 나이와 사고경력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보상이 충분할까?

     

     

    종합보험이 너무 비싸서 책임보험만 들고 운행을 하다가 사고가 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책임보험은 최대 보장액이 1억 5천만 원까지라서 충분히 보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물사고야 그렇게 큰 금액이 나오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지만 만약에 내가 사람을 치는 대인사고의 경우에는 그 금액이 천문학적으로 아주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임보험이 보장해 주는 금액은 굉장히 적습니다. 만약 대인 사고로 1급 판정이 나온다면 보험에서 보장해 주는 한도가 3천만 원까지만 보장해 줍니다. 실제 치료비와 합의금은 억대가 들어갈 수도 있는 사고입니다. 

     

    만약에 교통사고가 비교적  골절사고가 나는 9급 사고라고 하더라도 보험사에서 보장해 주는 금액은 240만원까지입니다. 나머지 치료금액은 모두 라이더 본인이 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책임보험만으로는 보장해주는 한도가 턱없이 모자라다는 것입니다.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 아끼는 방법

     

    ① 부모님 밑으로 넣는다

    부모님 밑으로 보험을 넣는다면 조금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20대라고 한다면 본인의 명의로 가입하게 된다면 보험료가 비쌉니다. 나이가 있는 부모님의 명의로 오토바이를 등록하고 보험을 가입한 뒤 같이 운전하는 사람으로 나를 지정하게 되면 보험 혜택을 받으면서 비교적 저렴하게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② 무사고 경력을 길게 가져간다

    만약에 가정용 책임보험을 든다고 한다면 배달용 오토바이보다는 훨씬 더 저렴한 금액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유상운송 보험을 하기 전에 가정용 책임보험도 가입기간이 있으면 무사고 보험경력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추후에 유상운송 보험으로 가입하더라도 보험료를 상당히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맥도널드나, 우체국 같은 곳에서 직접 고용되어서 운전경력을 쌓으면서 보험료를 낮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③ 디렉트로 가입한다

    오토바이 보험을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보다 디렉트로 가입하게 되면 15%~20%정도 더 저렴한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보험이란 보험사를 거치지 않고 내가 스스로 보험을 설계해서 직접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보험사는 설계사에게 수수료를 주지 않고 사업비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보험비 할인을 적용해 줍니다.

     

    ④ 보험사를 여러 군데 비교한다

    같은 조건으로 여러 군데서 디렉트로 보험료 견적을 받아보면 보험사마다 견적금액이 다릅니다. 그 이유는 보험사마다 다른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기 떄문입니다. 최소 3군데 이상의 보험사에서 다이렉트로 보험료를 견적 내본 뒤에 가장 저렴한 곳에서 가입하면 배달 오토바이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⑤ 가정용 책임보험 + 시간제보험

    가정용 보험으로도 일부 시간제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배달을 근무하는 시간 동안 유상 운송보험이 적용됩니다. 커넥터나 쿠팡 파트너스와 같이 틈틈이 배달 대행을 하게 될 경우에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매번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수익활동을 할 때마다 

     

    ⑥ 유상운송 책임보험 + 운전자보험

    배달용 오토바이로 가정용 책임보험으로 보장이 모자라다고 생각한다면, 운전자 보험을 선택가입하는 조합으로 보장을 넓히고 사고 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내가 다쳤을 때 받을 수 있는 자기 신체손해 보험금, 동승자가 다쳤을 시, 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저렴하게 가입하자

     

    배달 오토바이 보험은 책임보험이라도 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가정용이 아닌 유상운송이나 비유상 운송 책임보험은 들어야 합니다. 책임보험만으로는 보장이 너무 적으니까 종합보험을 들거나, 운전자보험으로 보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달용 오토바이 보험료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군데에서 비교해 보고 디렉트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절감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