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엔진보링이란? 비용과 장단점

by 우르고니 2021. 3. 7.

 

엔진 보링이라는 말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좀 생소합니다. 오늘은 엔진 보링의 뜻과 우리가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알아두면 더욱 내 차의 수명을 연장 시킬 수 있는 엔진관리와 점검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합니다.

 

엔진보링이란

 

 

엔진은 타고 다니다 보면 엔진이 마모가 됩니다. 피스톤도 마모가되고, 링도 마모가 되면서 라이나가 켜지고 크랭크축이 작아집니다. 그러면 소위 말하는 엔진이 퍼졌다 뭐 이런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럴때에는 이제 엔진을 내려서 보링을 하게 됩니다. 마모된 엔진을 본래의 엔진의 표준사이즈를 다시 복원해주는 것이 바로 엔진보링입니다. 

 

 

옛날 엔진보링과 요즘 엔진보링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의 엔진보링은 실제로 엔진 실린더 내부를 깎아내는 등의 일을 했지만 요즘의 보링은 마모된 부분의 부품을 표준사이즈로 교체하는걸로 수리를 합니다. 멀쩡한 부분은 내버려두고 마모된 부분만 교환하게 됩니다. 

 

엔진 보링을 해야하는 차량

 

 

엔진 변형으로 출력이 부족하거나, 오일이 소모되거나, 연비가 저하되었을 때입니다. 다음과 같은 차량 상태를 갖고 있다면 엔진 보링도 고려해보아야합니다.

 

① 엔진 굉음이 크게 날때

② 연비가 급격하게 떨어질때

③ 출력이 현저하게 저하되었을때

④ 압축 압력이 낮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늦게걸릴때

⑤ 배기가스가 너무 심할때

⑥ 오일 누유가 없는데도 오일이 과다하게 소모될때

 

특히 가혹조건으로 달리는 차량들은 엔진 마모가 클 수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 보링 장단점

 

 

<엔진보링 장점>

① 신차구입하는것보다는 싸게 먹힌다

② 엔진을 거의 새차처럼 만들어준다 (부품교체시)

 

 

<엔진보링 단점>

① 비용이 많이 든다

② 실린더를 깎고 크랭크도 깎는데 정밀도가 필요하다(깎을시)

③ 엔진보링 잘하는곳을 찾기 어렵다

 

 

요즘도 엔진 보링하는 차 있나? & 비용

 

 

하지만 요즘의 대부분의 차들은 엔진오일을 제때 교환해주고 아침 첫 시동할시 워밍업을 해줄 경우에는 엔진보링을 하는 정도까지는 거의 없습니다.

 

트럭이나 화물차는 가혹조건에서 달리는 경우가 많아서 보링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일반 승용차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엔진보링을 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요즘 차들도 엔진에 밸브스템실(Valve stem seal)이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오일이 가이드와 스템 사이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벨브 세템에 설치하는 오일실이 있습니다. 이 부품은 고무재질이다보니, 밸브가 움직이며 마모가 되고 온도변화로 인해 딱딱해지는 경화현상을 겪어서 고무가 변형되다보니 오일이 스며들게 됩니다. 

 

해당 부위로 오일이 들어가서 연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엔진오일이 절반이하로 떨어지고, 갑자기 엔진오일이 없어진다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떄 많은 분들이 엔진보링해야한다! 하고서 생각하는 경우가있고 엔진 보링해야한다고 정비소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엔진 보링은 굉장히 큰 작업이라서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국산차도 엔진보링 비용은 200만원 이상은 생각해야합니다. 외국 수입차 엔진보링 비용은 이보다 훨씬 더 비싸집니다. 500만원 이상도 갈 수 있습니다

 

이럴때 보링하기전에 가이드고무라는 부분을 갈아주게 되면 오일누유가 안될 겁니다. 돈도 얼마 안들어갑니다. 몇천원이면 갈 수 있는 부품입니다. 

 

요즘 엔진보링해야한다고 한다면 한번 의심도 해보시고 아무래도 여러 실력 있는 정비소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고 부품을 갈아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실제로 엔진보링은 꽤 어려운 고난이도 작업이기 떄문에 엔진보링전문업체를 이용하셔서 이용하시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2021/03/05 - [자동차스토리] - BMW2시리즈 그란쿠페 가격과 성능

2021/03/04 - [자동차스토리] - 전기차vs하이브리드 비교 뭘 살지 추천

2021/03/01 - [자동차스토리] - 대형 SUV차량 인기순위 2021

2021/02/27 - [자동차스토리] - 자동차 엔진 떨림현상 소음 원인

2021/02/26 - [자동차스토리] - 차에서 타는 냄새, 기름 달콤한 냄새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