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 비용

by 우르고니 2020. 12. 28.


차량이 잘 달리는 것만큼 중요한게 서는 일입니다. 차량을 멈추게 만드는 제동기능을 하는 브레이크에도 오일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주기를 잘 체크해가면서 자주 갈아주면서도, 우리의 안전을 책임지는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서는 등한시 하거나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요즘 ABS모듈레이터나, 캘리퍼같은 부품들이 내부부식에 의해서 고장이 많이 나고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브레이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오일 점검과 교환이 필요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서



엔진오일이 변속기오일로 나오는 광유나 합성유는 순수하게 기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과 섞이는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부부식이 있을수 없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오일은 다릅니다. 알코올과 피마다기름, 여러가지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물과 섞이고, 친화력이 좋습니다. 기름임에도 불구하고 물과 잘 섞이면서 적절한 시기에 교환해주지 않으면 브레이에 녹이 슬기 쉽습니다.



특히 운행을 많이하지 않는 차에서 ABS 모듈에 녹이 나고 부식이 되게 되는데, 이걸 교환하는것보다 브레이크 오일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더욱 싸게 먹힙니다.



■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는?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브레이크 오일을 갈아주어야 할까요? 이것은 카센터마다 다르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내가 눈탱이 맞는거 아닌가? 한번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보통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라고 하면 3만 km~4만km에 한번씩 바꾸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 누구는 5만km에 한번씩 갈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굳이 이 키로수에 집착할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것은 현재 내 브레이크 오일의 상태입니다. 내 브레이크 오일상태를 측정해서 갈아야 합니다. 일반인이 냄새나 끈적임정도로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카센터에서 "브레이크오일 수분테스터"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색이나 냄새로도 알 수 있다고 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수분 테스터를 사용해서 수분함량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수분테스터는 개인이 사도 2~3만원정도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수분함량이 0~2%까지는 정상적으로 교환할 필요가 없지만 3%이상부터는 위험하고 4%까지 갔다고 한다면 무조건 갈아야 하겠습니다. 


각기 주행습관에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 적정 교환주기가 몇KM 이상 달렸으면 무조건 갈아야하는게 아닙니다. 믿을만한 카센터나 공업사에 들를때마다 브레이크오일을 측정해서 



■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은?



브레이크오일은 일반 카센터에서 갈면 천차 만별입니다. 뭐 5~7만원정도로 저렴하게 갈아주는 곳도 있지만 훨씬 비싸게 부르는곳들도 있습니다. 10만원 이상 부른다면 이건 좀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레이크 액은 보통 국내 소나타기준으로 DOT4 1리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1L에 2만원 정도면 충분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가는데 공임비가 보통 3~4만원 정도 하게 됩니다. 사실 저렴하게 가는 5~6만원정도가 합리적인 금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서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정비소의 형태에 따라서 공임료가 다르게 됩니다. 너무 싼곳만 찾지는 마시고 적절한 금액대에서 타협보신다면 충분히 좋은 제품으로 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 글을 마치며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차도 엔진오일이나 미션오일은 언제 갈았는지 기억이 나는데 정작 브레이크 오일을 언제 점검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조만간에 카센터에 가야할 일이 있는데 그때 브레이크 오일이 어느정도로 수분이 되었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작게나마 차량관리에 도움이 되시기바라고, 주기적인 관리로 안전한 주행, 또 오랫동안 관리 잘된 차량으로 즐거운 운전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