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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스토리

수동 자동차 운전 방법, 스틱을 잊어버린 당신을 위해

by 우르고니 2022. 11. 4.

수동운전방법

 

최근에는 대부분의 차량들이 전부 오토로 바뀌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수동을 몰아야할 일들이 있습니다. 특히 유럽같은 해외여행을 해서 렌트카를 빌리면 대부분 수동 자동차이기 때문에 당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 화물차들은 대부분 수동자동차가 많습니다. 우리가 면허 따고서 잊어버린 수동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동 운전 하기 전 확인 사항

 

 

 수동은 양발을 써야한다

 

자동운전에 익숙해진 우리는 왼발은 가만히 있고 오른발을 이용해서 엑셀과 브레이크 페달만 번갈아 밟습니다. 하지만 수동의 경우에는 변속을 위해서 기어를 수동으로 조작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왼쪽에 클러치라는 페달이 있습니다.

 

클러치페달위치

 

클러치 페달은 기어를 떼었다가 붙였다가 하는 장치인데 클러치를 완전히 밟으면 기어가 맞물리지 않고 떼어져 있는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 변속을 하고 다시 클러치를 붙여서 기어를 맞물리게끔 하는 것입니다. 양발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수동을 운전하지 않으셨다면 많은 부분이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기어 위치 확인 

수동자동차마다 조금씩 기어를 조작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특히 후진의 경우에 6단까지 있는 자동차는 스틱에 다른 버튼레버를 눌러사 당길때 후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기어봉

 

기어는 기본적으로 가운데 있는게 중립인데 어떻게 해야 기어 1단, 2단, 3단, 4단으로 넘어가는지 기어 조작하는 것을 숙지해두어야 합니다. 

 

 시트 포지션 잡기

자동차에 착석한 뒤 시트와 사이드미러 백미러를 조정하고 가장 운전하기 편한 자세를 만듭니다. 특히 클러치를 밟기 편한 자세로 시트를 조정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자동차 수동 운전 방법

 

 

◎ 시동걸기

  1. 기어중립
  2. 브레이크페달 밟기
  3. 사이드브레이크 해제
  4. 클러치 밟기
  5. 시동걸기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언덕길에 사이드브레이크를 해제하면 굴러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브레이크를 해제하고 브레이크페달과 클러치를 모두 밟은 상태에서 차량 시동을 걸면 시동이 걸립니다. 

 

출발하기

  1. 클러치를 밟기
  2. 기어 1단으로 넣기 
  3. 클러치를 아주 살살 떼기
  4. 클러치를 완전히 떼기

차량이 일단 가야합니다.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1단으로 넣습니다. 클러치를 아주 살살 떼면서 기어와 클러치가 붙을 수있도록 합니다. 클러치를 너무 빨리 떼게 되면 시동이 꺼집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다시 처음부터 시동을 거는 것부터 다시 하면 됩니다. 어느정도 차량에 속력이 붙었다고 한다면 클러치를 완전히 떼면 됩니다. 만약에 언덕길에서 출발해야한다면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엑셀을 조금씩 밟아 주어서 클러치가 더욱 쉽게 붙어 가게끔 해줘야 합니다. 

 

 변속하기

 

  1. 속도를 확인하기
  2. 클러치를 밟기 
  3. 기어를 2단으로 넣기
  4. 클러치를 부드럽게 떼기

1단으로 달리다보면 한계가 있습니다. 엔진 RPM은 올라가는데 정작 속도는 나지 않죠. 기어를 바꾸어 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km~20km가 되면 기어를 2단으로 바꾸어 줍니다.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2단으로 바꾸어 줍니다. 다시 클러치를 부드럽게 떼어줍니다. 처음에 출발할때처럼 살살 뗄필요는 없습니다. 어느정도 차가 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이 꺼질 염려는 없기 때문입니다.

 

변속방법

 

2단에서 3단으로 바꾸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속도가 줄어들게 된다고 하면 다시 변속을 거꾸러 해주어야 합니다. 적정한 속도 때마다 맞는 변속수준이 있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변속해주어야 합니다. 기어 변속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 - 0~5km
  • 2단 - 5~20km
  • 3단 - 20~40km
  • 4단 - 40~70km
  • 5단 - 70km~100km
  • 6단 - 100km 이상

 정지하기

  1. 클러치 밟기
  2. 기어 중립
  3. 브레이크 밟기

클러치를 밟아서 기어를 떼줍니다. 기어를 중립상태에 넣고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만약에 아주 급한상황이라면 클러치와 브레이크만 빠르게 밟아주어도 좋습니다. 항상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클러치를 동시에 밟아준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천천히 감속하여 정지를 해야할 상황에서는 먼저 클러치부터 밟아두고 천천히 브레이크를 천천히 나누어 밟는것도 좋습니다. 

 

 후진하기

  1. 클러치 밟기
  2. 후진 기어
  3. 클러치를 살살 떼기
  4. 브레이크로 미세 조정 

 

주차를 하려면 후진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발할때와 똑같습니다. 정차상태에서 기어를 후진기어에 두고 클러치를 살살 뗍니다. 감속페달을 살살 밟으면서 미세 조정을 합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쉬워집니다.

 

 

 

 수동운전 : 처음에만 어렵지 하다보면 는다

 

자동변속기 차량을 운전 하다가 수동차량 운전하면 운전이 이렇게 어려웠던거였어?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하다보면 처음에는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던게 금방 적응해서 자동운전만큼 편해집니다.

 

물론 계속 가다 서다 하는 정차구간이나 언덕에 주차하는건 여전히 정말 힘들긴 하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하나씩 익숙해지며 정복해 나가게 됩니다. 수동운전을 시작하시는 분들 모두 숙달 되셔서 무사고 안전운전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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