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자동차 리스 단점 3가지와 리스를 하는 이유

by 우르고니 2024. 4. 8.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를 리스료를 내면서 빌려 타는 서비스입니다. 리스사가 차량을 대신 구입하여 매달 리스료와 이자를 받는 대가로 내차와 똑같이 자동차를 타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리스를 고려합니다. 자동차 리스에는 다양한 취약한 점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자동차 리스의 단점들이 있다는 것을 사전에 미리 파악하고 계약하는 것과, 당장 초기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무조건 리스로 계약한 이후에 후회하는 것은 다릅니다. 

 

자동차 리스의 단점들이 무엇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S

     

     

    자동차 리스 단점 3가지

     

    자동차 리스 단점

     

    자동차 리스 단점 1 :중도해지 위약금 

     

    계약기간을 전부 채우지 못하고 해지를 하는 경우에는 중도해지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리스사 입장에서도 중도에 일방적인 계약 파기이기 때문에 묻게 되는 징벌적인 손해배상입니다.

     

    중도해지 위약금은 잔여 리스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자동차 리스 표준 약관에서는 잔여기간이 3년 이하면 40%, 2년 이하면 30% 1년 이하면 20%, 6개월 이하면 10%, 3개월 이하면 5%로 정하고 있습니다.

     

    관행적으로 잔여기간과 상관없이 25%~40% 가까운 중도해지 위약금을 물리는 곳도 있으니 이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서 계약하셔야 하겠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패널티를 물고 싶지 않다면 리스를 승계하면 됩니다. 직접 승계자를 찾아서 승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승계를 업체에 맡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스승계는 다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으며 업체에 대행을 맡기는 경우 수수료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리스 승계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 승계 방법, 매수매도시 적절한 인도금은?

    리스 승계라는것은 리스차량의 현재 금융상태를 그대로 매수자에게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승계시 인도금을 얼마를 받아야하는지 상당히 복잡합니다. 오늘은 이 리스승계 방법과 정확한 계산법

    urgonicarworld.tistory.com

     

     

    자동차 리스 단점 2 :  주행거리가 제한된다

     

    대부분의 리스사에서는 계약기간이 끝난 이후에 잔존가치를 가지고서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인수를 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수도 있죠. 그런데 만약에 이 자동차가 너무 많은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어서 현재 잔존가치가 하락해 있다고 한다면 리스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리스 사들은 자동차 리스를 할 때 주행거리를 매년 설정해 둡니다. 일반적으로는 연간 최대 3만 km까지로 설정해두며, 1년에 3만 km를 초과하여 주행할 경우에는 페널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메이저 한 리스사 기준으로는 국산차 리스의 경우에는 km마다 100원씩, 수입차 리스의 경우에는 km마다 300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1000km를 초과했다고 하면 국산차는 10만 원 수입차는 60만 원의 초과 페널티가 붙게 되는 것입니다.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해야 하시는 분들 연간 주행거리가 많은 영업사원분들은 주행거리가 제한되는 리스보다는 렌탈이나 자차 구매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3 : 신용도에 영향 있음

     

    자동차 리스는 신차 할부와 마찬가지로 부채로 잡히게 됩니다. 부채로 잡힌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자면 나의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른 대출을 이용하고 싶을 때 해당 금액만큼 부채로 인식되어 다른 신용대출의 한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출 건수가 늘어나게 되면서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면 금리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신용도가 높은 분들, 안정적인 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리스를 이용해도 크게 신용점수가 하락할 일은 없지만, 현재 신용등급이 낮다고 한다면 아예 리스 신청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는? 

     

    자동차 리스 장점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 1 :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사업을 하는 분들 대부분은 자산으로 잡히고 세금까지 내야 하는 차량 구매보다, 법인 명의의 리스나 렌털로 비용처리를 해서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비용처리는 최대 연 1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이 비용은 매출에서 잡히는 소득을 줄일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사업소득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 2 : 초기 비용 부담이 적다

     

    초기에 돈이 들지 않는다는 게 또한 큰 장점입니다. 자동차 렌털에 비해서는 초기 비용 부담이 보험료가 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차 할부구매보다 더 적은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초기 구입 시 발생하는 취득세나 자동차 세도 리스료로 포함하여 분할납부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 3 : 번호판

     

    장기 렌터카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번호판이 허하 호라는 점입니다. 어딜 가나 자동차가 렌터카라는 것을 알리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리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비용처리나 초기 비용 부담도 없으면서 번호판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대외적 인식이 중요한 분들이라면 장기 리스를 선택을 많이 합니다.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 4 : 차종 선택이 자유롭다

     

    자동차 리스는 장기렌트에 비해 차종 선택이 자유롭고 그 폭도 넓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잘 팔리는 모델 특히 국산차 위주로 되어있고 수입차에서는 차종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종 옵션이라든가 차종 선택에 있어서 훨씬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 5 : 보험경력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장기렌트와 다르게 내가 직접 내 명의로 보험을 들게 됩니다. 이것이 귀찮은 일일 수도 있지만 보험경력이 단절되지 않으며, 만약 기존에 오랫동안 무사고 운전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면 장기렌트보다 리스 보험료가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VS 개인 리스

     

    자동차 장기 리스의 단점에 대해 살펴보다 보니 역시 장기렌트와 비교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관련되어서 장기렌트와 개인 리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참고하시면 좋을만한 내용을 남겨두겠습니다. 잘 고민해보시고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계약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비교 공통점 차이점

    요즘 자동차를 구매해서 소유하는 분들보다는 장기렌트나 리스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시불로 하거나, 할부로하는것만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유일한 방법이었는

    urgonicarwor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