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비용은? (컴파운드 부분도색 전체도색 비교)

by 우르고니 2022. 9. 23.

 

보통 주차하다가 기둥이나 장애물을 보지 못해서 스크래치가 나기도 하며, 혹은 내가 주차해 놓은 차를 누군가가 긁고 도망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큰 사고는 나지 않더라도 자동차에 스크래치 정도 나는 사고를 많이 냅니다. 신차를 구매했거나, 중고차를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도장 도색 작업을 새로 싹 한 차를 긁어먹으면 마음이 정말 아픕니다. 

 

미관상 문제도 있지만 차량에 난 스크래치를 그냥 내버려두고 타면 자동차의 도색한 부분이 벗겨지기도 하고 녹이 생기는 일도 발생해서 빠르게 자동차 스크래치 난 부분을 복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과정과 비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간단한 일이 아니다

     

    자동차스크래치 복원은 어떤 스크래치냐에 따라 복원 방식도 달라지고 비용도 달라집니다. 경미한 스크래치의 경우에는 페인트 작업도 없이 컴파운드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스크래치 난 부위에 검은색으로 내 도장이 벗겨졌다고 한다면 해당 부위를 탈거해서 전체 도장 도색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주 작은 부위라고 한다면 부분도색도 생각해 볼만 하겠습니다. 

     

    컴파운드 작업

    도장이 완전히 안벗겨진 아주 경미한 스크래치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컴파운드는 액체 사포입니다. 미세한 입자들로 주변 도장면을 긁어내서 스크래치 난 부분에 채워지게끔 만듭니다. 

     

     

    경미한 스크래치의 경우에는 컴파운드만드오로 가능합니다. 복원 부위를 깨끗하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고 컴파운드를 가볍게 문질러서 스크래치 난 부분을 없애줍니다.

     

    그 후 다시 깨끗한 천으로 컴파운드를 닦아냅니다. 마지막으로 광택 복원제를 발라서 도장면의 겉면을 코팅해주고 광택을 내면 끝이 납니다. 추가적으로 액체왁스 등으로 코팅을 하는 분도 있습니다. 

     

    부분도색

    부분도색은 보통 스크래치난 부분만 붓 페인트 등을 이용해 도색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의 도장이 벗겨졌지만 아주 작은 부위의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업사에서는 추천하지 않는데 수리를 하고 나서도 부분 도색한 부분이 다른 부위의 색상과 달라서 티가나 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부분 도색한 부분만 변색이 진행되고 작업의 완성도도 높지 않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범퍼 부위 쪽을 보통 하는 편입니다. 

     

     

    1판 전체 도색

    스크래치난 부위 한판을 전체 탈거해서 퍼티를 바른 뒤 사포로 샌딩을 하고 서페이서 작업을 한 뒤 건조하고 도색 다시 건조하는 과정을 통해서 더욱 완벽하게 도색을 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식이기도 하지만 가격이 비싸서 많은 분들이 부담스러워합니다. 대부분의 공업사에서 가장 추천하는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비용은?

     

    먼저 차량에 따라서 부위에 따라서 비용이 다르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벤츠 S클래스나 포르쉐같이 1억이 넘는 차량의 복원비용은 훨씬 더 비싸고, 차량 가액이 2천만 원이 안 되는 기아 모닝 같은 중고차는 더 저렴할 것입니다. 특수차량은 특수한 도료를 쓰기 때문에 더 비싸지기도 합니다. 또한 부위도 범퍼같은 부위는 저렴하지만 문짝이나 후드의 경우에는 판의 크기가 더 커서 비싸질 수 도 있습니다. 

     

    스크래치 컴파운드 작업 비용

    • 약 5만원 전 후

    컴파운드야 셀프로도 할 수 있어서 컴파운드 가격은 약 3만 원 광택 복원제는 약 2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양 한번 사고서 다 쓸 수가 없습니다. 소량의 컴파운드와 광택 복원제 세트를 세트로 저렴한 가격에 파는 제품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낫고 광택 전문점에 요청하면 약 5만 원 정도면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부분도색비용

    • 약 10만원 전후

    부분도색의 경우에는 잘 티가나지 않는 범퍼를 위주로 하는데 10만원 정도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업체에 따라서 상이한 편이며 실력이 들쑥날쑥합니다. 공업사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비용의 문제로 길을 가다가 현수막 걸어놓고 하는 불법 사설업체에서도 3만 원 정도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크래치 1판 전체 도색비용

    • 국산 소형차 20만원 ~ 25만원
    • 국산 중형차 25만원 ~ 30만원
    • 국산 대형차 및 SUV 30만원 ~ 35만원

    공업사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서 진행합니다. 국산차량 기준 소형차의 경우에는 20만 원 ~ 25만 원, 준중형차의 경우에는 25만원 ~ 30만 원 SUV및 대형차는 30만원 ~ 35만 원 정도 합니다. 제대로 된 열처리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스크래치 보험처리는? 

     

     

    자동차 스크래치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가 운전을 하다가 긁은 경우가 있고 혹은 다른 차가 내 차를 긁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가해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가해차주와 수리비를 합의하여 받아서 처리하는 방식이 있고 가해차주에게 보험처리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경미한 경우 도색비용에 대한 합의금을 받아서 알아서 수리하는 게 이득입니다. 그러나 큰 경우에는 보험처리를 해야 합니다. 일단 내가 수리를 하고 해당 자료를 가지고 상대방 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내가 사고를 낸 경우에는 자차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면 자차처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차처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자기 부담금이 있고 일반적으로 최소 20만 원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차 처리를 해서 보험료 인상 위험도 갖고 스크래치를 복원하기보다는 그냥 자기 돈으로 보험처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차량 전체 도색을 여러 판 해야 하고 그래서 스크래치 복원비용으로만 몇백만 원 이상 나온다고 한다면 자차처리를 해서 복원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수리비 아끼기 위해서는?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수리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서는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최소한 2~3군데는 비교견적을 내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공업사마다 실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꼭 가격만 보지 마시고 경력과 장비까지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래치 난 차 마음은 아프지만 다시 깨끗하게 복원하여 오랫동안 안전하게 타시기 바라겠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