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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스토리

2021 전기차 보조금 얼마냐

by 우르고니 2021. 1. 25.



지금의 자동차 시대를 보고 있자면, 약 10년전쯤에 애플이 최초의 스마트폰 아이폰을 출시하고나서 삼성과, LG전자, 화웨이, 팬텍 등이 스마트폰 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던 시대를 보는것 같습니다. 



매년 폴더폰을 쓰던 사람들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스마트폰으로 갈아타게 되면서 급격하게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업도 성장하던 그 시절 말이죠. 


얼마전에 친한 분과 신차를 구매하려고 여기저기 견적을 보러다니는데 또 전기차까지 이제 충분히 다른 차와 가격적으로나, 성능면으로나 충분히 경쟁할만큼 메리트도 올라왔습니다.



특히 가격적인 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확실히 더 저렴해지는데, 도대체 이게 매년 바뀌고 또 지자체별로 달라서 헷갈리는 겁니다. 그래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얼마일까요?



2020년보다 전기차 보조금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승용차의 경우는 약 100만원 트럭의 경우는 200만원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에 지원해주는 차량의 대수는 더 많아져서 신청 대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우리가 승용차를 순수 전기차로 구매한다고 가정했을때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총 1000만원 ~ 1200만원 정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기화물차를 구매한다고 한다면 최대 1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화물차는 포터 EV가 유일하고 인기도 엄청 많다고 합니다. 



이것의 세부내역을 좀 따져봐야 전기차 보조금이 지역별로 차종별로 어떻게 다른지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연말에 살려고 하다보니까 이미 지원금이 바닥나서 못탔으니까 미리미리 신청하는게 좋겠습니다.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전기차의 보조금을 주는 기준이 이전에는 아무리 비싼차도 가능했었는데 2021년부터는 6000만원 가액이 초과하는 차량에는 절반을 9000만원을 초과하는 슈퍼카에는 한푼도 나오지 않게 됩니다. 6000만원 미만 차량에는 100%가 나옵니다 .


6천만원 미만 : 보조금 100%

6천만원 ~ 9천만원 : 보조금 : 50%

9천만원 초과 : 0% 


꼭 알아야할 것은 부가세 옵션 제외한 트림별 공급가액 기준입니다. 5000만원대인데 만약에 옵션을 풀옵션 넣어서 가격이 6천만원이 넘어가도 100% 다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에 부가세도 제외됩니다. 


우리 부가세 10%붙으니가 6500만원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 1.1하면 5900만원대로 아슬아슬하게 보조금 전액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테슬라 모델X는 이제 보조금 못받고 S도 못받습니다. 테슬라 모델3만 아슬아슬하게 받을 수 있겠네요. 포르쉐 순수전기차도 0원 받습니다.



국산 순수전기차들은 6000만원 미만으로 나와서 보조금 100% 다 받을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영세 자영업자들이 많이 쓰는 초소형 화물차는 600만원으로 오히려 보조금이 상향되고 전기택시 지원금도 높아집니다.



■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서 많게는 5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 같은 대도시들은 정말 좀 짠편입니다. 인구가 많아서 많이 못주는것도 있을 겁니다. 서울 다음으로 큰 경기지역은 500~ 600만원정도입니다.



제일 많이 주는 지역은 경상북도 경상남도, 전라북도 이쪽입니다. 경상북도는 최고 1000만원까지 주고 전라북도는 900만원을 줍니다.


2020년 자료이긴 한데 2021년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지자체 보조금 + 국고보조금 까지 더하면 1200만원정도 받을수 있게 되겠습니다. 


위장전입을 통한 보조금 부정수급은 못받도록 전입한지 좀 되어야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수소차는 조금더 많이 줍니다. 수소차는 강원도가 무려 2000만원까지 주기때문에 충분히 넥소도 사볼만한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전기차보다도 더 충전인프라가 부족한게 아쉽네요. 


 

■ 글을마치며



전기차 보조금이 매해마다 팍팍 깎이는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시장에 전기차 공급이 되면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테스트를 하는 분들에게 돈을 줬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아마 내년에는 올해보다 훨씬 더 보조금을 적게 주지 않을까 다들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전기차 보조금 제도도 폐지 될것입니다.



그래도 매년 또 새로운 전기차 더 성능좋은 품질좋은 전기차가 나와서 미루는게 이득일지, 한푼이라도 더 받는게 이득일지 그건 좀 고민됩니다.


블로그 하단에 더 많은 자동차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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