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기아 셀토스 단점 5가지

by 우르고니 2021. 5. 14.

 

셀토스 멋진 디자인에 다양한 편의장치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소형 SUV입니다.

 

하지만 셀토스도 단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실제 차주들의 이야기와 이슈가 되었던 문제점을 바탕으로 셀 토스 단점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야기에 앞서서 개인적으로 셀토스 상당히 좋아하는 차량이며, 구매의사도 있기에 더욱더 알아보고자 이렇게 공부한 것입니다. 

 

셀토스 단점 1 : 경쟁 차종 대비 비싼 가격

 

 

 

같은 소형 SUV에 비해서 조금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티볼리의 가격보다 400만 원 정도 더 비쌉니다. XM3보다는 200만 원 정도 비쌉니다.

 

셀토스 자율주행이 되는 것까지 풀옵션 넣으면 가격이 무려 3100만 원을 넘어가게 됩니다. 이 돈이면 솔직히 한 체급 더 높여서 투싼이나, QM3를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게 항상 끝도 없는 법이죠. 옵션을 높이면 또 다음 체급의 차량이 눈에 들어오고, 적절히 타협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셀토스 단점 2 : 소형 SUV의 크기

 

 

제가 셀토스를 탔을 때 생각한 것은 겉으로 볼 때보다 실내공간이 작네? 였습니다. 개인의 취향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어느 정도 차량의 크기가 큰 것에 큰 만족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최근에 저 같은 사람이 많은지 실제로 소형 SUV 시장의 점유율도 많이 떨어지고 준중형 SUV나 중형 SUV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크기적인 측면에서는 "소형"이기에 아무리 겉으로 보기에 차량이 멋지고 커 보여도 실제로는 좀 작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셀토스 단점 2 : 반자율주행

 

 

셀토스에도 반자율주행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옵션으로 가져가는 것이죠? 그런데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현대기아차량의 문제인것일지도 모르지만 전방을 감지하는 카메라와 레이더의 길이가 짧은편입니다. 보통 체감상 50~80m정도 된다고 하는데 멀리 서있는 차를 인식을 못해서 감속하지 않고 계속 가다가 급정지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뿐만아니라 평소 에도 자동으로 제동을할때 마지막 순간에 부드러운 감속이 되지 않고 마지막에 급정지를 하게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관성에의해 쏠리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아쉽습니다.

 

여기에 비가오면 차선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자율주행시에 자꾸 차선을 인식하지 못하고 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대의 반자율주행 성능의 한계인것 같습니다.

 

 

셀토스 단점 3 : 저단 변속시 속도변경

 

 

저속주행시에 자동 변속기가 2단에서 1단으로 바뀔때 앞으로 나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운전을 많이 하고 능숙한 사람들이라고 한다면 엑셀을 놓고 빠르게 브레이크를 밟아서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이라면 이렇게 변속이 되면서 앞으로 치고나가는 현상에서 잘 선택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인만큼 향후 리콜을 통해서라도 바꾸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셀토스 단점 4 : 초기품질

 

 

기아 셀토스의 초기모델 특히 2019년도 모델들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품질문제들이 튀어나왔습니다. 많이 나오는 내용은 조수석측 뒷휀더 자동차 바퀴덮개부분의 차량 도장이 들뜨는 현상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앞쪽 자동차도어의 하단에서는 칠이 까져있거나, 범퍼에 이물질이 함꼐 들어있고 도어 내부에 굴곡이 있는등 다양한 마감의 아쉬움을 보였습니다. 

 

만약에 셀토스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2019년 출시 당시 모델은 조금 피하시거나 볼때 꼼꼼히 보셔야 하겠습니다. 

 

 

내장재에서도 다소 떨어지는 품질을 보여주고 있으며 플라스틱마감이 대부분입니다. 천연가죽 시트의 경우에 내장재가 공기로 비어있는 부분까지도 있어서 굳이 비싼 옵션주고 선택한 차주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셀토스 단점 5 : 주행성능

 

 

셀토스는 다른 소형 SUV에 비해서 주행성능적인 측면에서 떨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코나보다도 주행성능이 떨어집니다. 스펙적으로는 멀티링크를 가지고 있는데도 승차감적인 측면에서도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 많은 옵션들이 들어가면서 공차중량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일 것입니다. 경쟁차종인 XM3보다 120kg정도 더 무겁습니다. 그래서 연비도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대신 안전사양에 있어서는 셀토스가 우수한 부분은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셀토스의 단점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쟁차 대비 비싼가격, 무거운 중량, 변속기 문제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걸 다 떠나서 멋진 디자인과 풍부한 편의장치 때문에라도 살만한 가치가 충분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셀토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