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나온다 나온다 했는데 이제 곧 출시를 앞둔 가장 큰 기대를 가진 신차가 있습니다. 바로 아이오닉 5입니다.
오늘은 현대의 E-GMP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순수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5의 가격과 제원, 디자인까지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오닉5 제원
<크기>
전장 : 4,635mm
전폭 : 1,880mm
전고 : 1605mm
축간거리 : 3,000mm
크기는 그렇게 크지 않지만 전기차의 특성상 엔진룸을 크게 먹을 필요가 없기에 실내공간이 상당히 좋게 나왔습니다. 축간거리가 길다는 말은 그만큼 실내공간 확보가 잘되었다는 것인데 현대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 축간거리가 100mm나 길고 제네시스 GV80보다도 45mm 더 길게 됩니다.
아직 배터리 성능과 모터성능은 정식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유럽에서 일부 유출된 성능을 기반으로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력 : 230kW (313마력)
제로백 : 5.2초
배터리용량 : 58 kwh
1회 충전 최대 주행 가능 거리 : 일반 480km / 롱 레인지 550km
800V충전시스템 탑재
후륜구동
일단 일반 정도 하나만으로 서울에서 부산 편도로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테슬라 모델 3 롱 레인지 모델과 비교해 봤을 때도 훨씬 나은 스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잠깐 상식 - E-GMP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E-GMP가 적용된 모델입니다. 과거의 현대의 전기차 모델은 내연기관 모델을 기본 베이스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그 이후에 추가적으로 전기 모델이 들어가는 형태였습니다.
오로지 순수 전기차만을 위한 플랫폼 개발이 아니라서 전기차의 장점을 100% 살릴 수 없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E-GMP라는 것은 Electric Global Modular Platform의 약자로서 완전히 전기차를 위한 플랫폼이 개발된 것입니다.
배터리가 낮게 깔려서 무게중심을 맞춰주고 앞뒤 오버행이 줄어들며 앞서 살펴본 실내공간의 축간거리가 길어져서 실내공간이 훨씬 넓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초고속 충전시스템이 적용되어 18분에 80%가 충전이 가능하고 전기차에 최 적하된 차체 구조와 새시 고속화 모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테슬라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였는데, 현대의 이번 플랫폼 적용이 더욱더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 아이오닉 5 가격은?
생각보다 싸게 나왔습니다
아이오닉5 : 5200만 원
아이오닉 5 롱 레인지 : 5400만 원 (추정)
당연히 옵션의 현대이기에 이런저런 옵션을 넣으면 가격이 올라가긴 할 겁니다. 하지만 차량 가격 6000만 원이 넘어가게 된다면 정부 지원금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현대 입장에서는 가격을 낮추어버렸습니다.
이것 때문에 테슬라에서는 모델 Y의 시작 가격을 더더욱 낮추었습니다. 5999만 원으로 기존 모델보다도 500만 원 가까이 가격을 낮추어서 가격 설정을 한 게 구매자 입장에선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고보조금 800만 원 + 지자체 보조금 300~1100만 원을 받으면 최소 1100 ~ 1900만 원의 할인이 있게 됩니다. 롱 레인지 모델을 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가격은 3500~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겠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세종 300, 서울 400으로 가장 적고 경북이 600~1100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 아이오닉 5 디자인
아이오닉 디자인은 전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콘셉트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으로 출시가 된다고 하는데 이건 정말 위장막을 속 시원하게 벗겨봐야 알 것 같습니다.
포니의 45주년을 기념한 콘셉트카로 나왔으며 실제 과거의 레트로 한 포니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을 전체적으로 잘한 것 같습니다.
최초 공개일은 2월 23일 이제 겨우 3일 남았습니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44인치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며 오토파일럿 모드 또한 탑재될 것입니다.
■ 글을 마치며
전기차 시대가 온다 온다 했는데 이렇게 빠르게 성큰 다가오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야 현대기아차가 엄청 까이지만, 그래도 또 이렇게 발 빠르게 시대의 흐름에 대응해주는 모습을 보는 게 자랑스럽습니다.
이번 현대의 아이오닉 5가 전 세계적으로도 대박을 터트려서 향후 나오는 현대의 전기차 모델들에 탄력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저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모델로의 변환까지도 고려해봐야 하지 않을까 한번 생각해보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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