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자동차 종류 총정리 세단 뜻

by 우르고니 2021. 2. 22.

 

 

자동차의 종류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세단, 해치백, 왜건 쿠페, SUV, MPV 등등등 그런데 이 단어들이 생소한분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그래서 오늘 세단의 뜻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다른 차들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세단 : Sedan

 

 

우리가 도로에서 자주 보는 일반적인 차량의 모습이 바로 이 형태입니다. 프랑스의 스당(Sedan)이라는 지역에서 귀족들이 타고다니던 가마와 비슷하여 Sedan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세단은 전면 엔진룸, 탑승공간인 캐빈, 트렁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열과 2열로 나뉘어져있으며 최대 5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공기역학적으로 유리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세단 모델들로는 소나타, K5, SM6, G80, 말리부 같은 모델들이 이 세단형태를 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치백 : Hatch back

 

 

 

해치백은 세단에서 뒷꽁무늬가 잘려진 형태의 모습입니다. i30, 골프, 클리오, 아베오등이 해치백차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실 인기가 많이 없어서 대부분 단종되고 있습니다.

 

해치백은 탑승공간인 캐빈과 트렁크가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대부분입니다. 짐을 싣고다니는 적재공간이 훨씬 늘어났고 뒷좌석을 접으면 트렁크와 뒷좌석이 연결되어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후진하거나 주차할때 시야확보가 편하고 구불구불한 길도 쉽게 운전하기도 좋습니다. 그러나 공기역학적으로는 세단보다 불리하며 차체 후면에 공기 와류가 생겨서 뒷 창문이 더러워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왜건 : Wagon

 

 

 

해치백 형식에서 뒤부분이 더욱 길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당연히 트렁크 적재공간이 훨씬 더 많이 늘어났지요. 가족을 태우면서도 짐을 더 싣고 싶다면 해치백이 좋겠습니다.

 

Wagon이라는 말 자체가 서부영화에 나오는 짐마차를 뜻하는 말이었는데 이 것이 자동차에 적용된거니까요.

 

우리나라에서 제일 인기가 없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i40라는 현대의 왜건이 있었지만, 인기가 없어서 단종된지 오래입니다. 왜건인데 페라리FF나, 벤츠 CLS처럼 스포츠같이 생긴 왜건 쿠페를 슈팅브레이크라고 부릅니다. 

 

 쿠페 : Coupe

 

 

쿠페는 세단에서 자동차 문이 2개로 앞열에만 있는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지붕의 형태가 뒤로 갈수록 낮아지면서 2열을 거의 포기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이 줄어들면서 무게도 가벼워지고 공기역학적으로 차체를 낮게 깔아줌으로서 고속에서 더욱 더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당연히 빠른주행이 필요한 스포츠카에 적용이 됩니다. 벨로스터, 아우디R8, 포르쉐911 모두 쿠페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빠른 주행에 특화된겁니다. 트렁크와 실내공간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SUV : Sport Utility Vehicle 

 

 

요즘 인기가 가장 많은 모델이 바로 SUV입니다. 다양한 활동에 특화된 차량이고 시초는 과거 군용차 JEEP브랜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차체가 높은것이 특징이라서 울퉁불퉁한 비포장 도로나 진흙길, 눈길에서 더욱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체가 높아 운전자의 시야각이 넓어져 운전하기가 수월하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트렁크와 실내공간은 보통 분리가 되어 있지 않는경우가 많이 있으며 차체가 높고 트렁크 용량이 커서 더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차체가 큰만큼 무거워지고, 이에 따라 연비가 다른 차량보다 좋지 않고 큰 힘이 필요한 엔진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SUV는 GV80, 팰리세이드, 산타페, 소렌토, 셀토스, XM3, 렉스턴, 코란도 등이 있겠습니다. 

 

 MPV : Multi Purpose Vehicle

 

 

 

MPV란 Multi Purpose Vehicle의 약자로 SUV와 비슷하게 다목적으로 쓰이는 차량입니다. 좀 더 쉽게 생각하면 미니밴입니다. SUV만큼 차체가 높지는 않지만 실내공간이 더 길고 넓은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도 많이 실을 수 있고 짐도 많이 실을수 있어서 택배나 화물 짐차로 쓰이기도하고, 또 승객을 많이 태울 수 있어서 셔틀로도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종 레저활동을 위해서 캠핑카로 개조도 많이 되고는 합니다. 우리나라의 MPV는 최근 카니발, 스타렉스, 올란도 등이 있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세단에서 MPV까지 참 다양한 차의 종류가 있는데, 각자의 목적에 따라서 차량구매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자의 차종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어서 내가 어떤 삶을 살고있는가에 따라서 차량 구매를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내가 만약 강원도 산골이라면 SUV를, 빠른 고속주행을 즐긴다면 쿠페를, 가족들을 태우고 안정적인 주행을 원한다면 세단을, 좁은길에 짐도 어느정도 싣고 싶다면 해치백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