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엔진경고등에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과 해결책

by 우르고니 2021. 5. 31.

오늘은 엔진경고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노란색 엔진경고등이 뜨면 많은 분들이 당황할 수 있는데, 당분간 주행은 가능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찾으시기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엔진경고등이 드는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크게 3가지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방법과 수리비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1 : 주유하고 캡을 꼭 안 잠갔다 

     

     

    가장 많이 엔진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연료탱크에서 하이드로카본가스가 새는 경우입니다. 보통 우리가 주유를 가솔린 연료를 주유하고 나서 주유구를 돌려서 꽉 잠가야 합니다. 

     

    그런데 주유할때 통화하면서 하거나 하면 잘 안 잠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정비소에 가보기 전에 내 연료주유구를 열어서 잠긴 부분을 풀어보는 게 좋습니다. 

     

    꼭 잠갔는데도 그런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주유구 인근의 고무패킹 부분이 많이 헐거워져 있거나 고무가 삭고 마모되어서 가스가 새 나가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오는 문제입니다.

     

     

    보통 주유하고 바로 나타나기보다는 주행하고서 10분이나 20분 뒤에 혹은 다음날에 나타나기도 하기에 확인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주유구 캡을 꼭 안잠갔다고 한다면 돌려서 꼭 잠가주면 됩니다. 만약에 주유캡의 고무 부분이 문제라고 한다면 이걸 교체하면 되겠습니다. 캡 부품 비용은 저렴해서 국산차 기준으로 5000원 정도밖에 안됩니다.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2 : 산소센서 문제

     

     

    최근에 산소센서에 문자가 생긴걸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산소센서는 엔진에서 연료가 분사할 때 산소농도를 측정해서 분사하는 양을 제어해주는 센서입니다. 

     

    산소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배기가스가 증가하고 불완전연소가 일어나는 등의 차량의 효율과 연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엔진에 부담을 주고 또 엔진 고장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엔진불 들어오기 이전부터 연비도 크게 하락했다고 한다면 거의 산소센서 문제일 것입니다. 정비소에 가서 산소센서를 체크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이를 교체하면 됩니다. 엔진 산소센서 교체비용은 국산 차기준 개당 75000원~9만 원 정도 합니다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3 : 점화플러그 문제

     

     

    엔진경고등도 뜨고 시동도 잘 안 걸린다고 한다면 점화플러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는 말 그대로 불꽃을 점화시켜서 엔진을 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화플러그는 소모품으로서 교환주기는 약 6만 km~12만 km마다 한 번씩 바꿔줘야 합니다. 과거의 차량은 4만~8만 km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시 엔진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점화플러그의 개당가격은 얼마 하지 않습니다. 국산 차기준 보통 1만 원 내외 정도 하게 됩니다. 공임비를 포함해도 얼마 하지 않으니 점화플러그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엔진경고등 불 없애려면?

     

    앞서 살펴본 엔진경고등 불이 들어오는 경우 원인을 해결해도 엔진경고등은 계속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에는 시스템상 리셋을 해줘야 합니다. 

     

     

    혼자 하려면 셀프로 배터리를 단순히 분리했다가 잠시 멈추어서 시스템을 재부팅해야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30분 정도 빼 두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전기를 모두 방전시켜야 합니다. 물론 차량 배터리 수명에는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은 정비소에 가서 코드스캐너를 이용해서 리셋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이때에는 정비소에 가서 차량 컴퓨터 제어시스템에 가서 코드 스캐너 엔진경고등을 리셋해야 합니다. 이건 정비소에 가서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