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차량 배터리 가격 교환시기

by 우르고니 2020. 12. 13.

올해 가을에 한번 자동차를 정비맡기러 갔더니 배터리를 갈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시동을 걸고 끄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말이죠. 그러다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왜 차량 배터리를 갈아야하며?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하는걸까? 


그리고 내 차량의 배터리 가격 청구는 합당한금액인가? 하고 말이죠 그래서 좀 찾아서 정리해보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 차량 배터리 교환시기



차량 배터리의 교환주기는 보통 3~4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교체주기가 짧은것에 놀랐습니다. 저는 차를 산지 한 4년정도 되었기 떄문에 교체시기가 되어서 바꾼거였습니다.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서 배터리 출력이 약해져서 향후 시동이 안걸릴 수도 있다는게 이유였습니다.



내가 차량을 추운곳에서 내버려두지 않고 방전을 잘 안시키고 항상 실내주차장에만 차량을 댄다고 한다면 이 배터리 교체주기가 조금은 길어져서 5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윗면에는 인디케이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녹색 = 정상

검은색 = 충전필요

흰색 = 교체필요


얼마전에 제 친구는 어느날 차량을 운행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배터리 방전으로 안걸렸습니다.  긴급 출동 서비스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인디케이터가 안알려줘도 자주 이렇게 방전이 된다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차량 배터리 가격 



차량배터리 가격은 이게 몇 Ah짜리 배터리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Ah가 커지면 커질수록 가격은 비싸집니다. 자신의 차종에 맞는 배터리 Ah를 확인하시고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나타 기준으로  델코 AGM 80Ah기준 가격이 15만원 정도 합니다.


이게 인터넷에서 배터리를 사는 가격입니다. 아반떼 같은 준중형과 소형차의 경우는 AGM 70이 들어가는데 이것도 가격은 11만원정도 하게됩니다. 


(폐배터리 반납기준)




폐배터리를 반납하느냐 반납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폐배터리를 반납하게 되면 가격이 소폭 하락하게 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비용을 제가 받는것이죠


SUV의 경우에는 더 크고 비싼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여기에 + 공임비가 있을것입니다. 공임비는 각 수리업체마다 다르긴하나 배터리 교체가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기에 비싼 공임을 받지는 않습니다. 



배터리를 사셔서 공임비만 받고 카센터에서 하셔도 되겠고 카센터에서 대충 이정도 가격한다는것만 확인하시고 가셔서 교체하셔도 되겠습니다. 저는 중형차를 폐배터리 반납하고 공임포함해서 15만원 주고 갈았으니 저렴하게 갈은 편이었네요.


■ 차량 배터리 방전시키는 이유



아무튼 차량 배터리 방전되고 교체해야되면 이게 다 돈입니다. 돈 아끼려면 배터리 방전을 안시켜야하는데 대표적으로 차량배터리 방전시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불끄고 다니자

가장 대표적으로 차량을 방전시키는 이유는 주행이 끝났는데 헤드라이트나 실내등을 깜빡하고 키고 나가는 경우입니다. 이런경우에 배터리 방전이 되는경우를 흔히 봤습니다. 


요즘에는 할로겐램프에서 LED램프로 많이 바뀌어서 전력소모량이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과거에 비해서 헤드라이트를 안끄고 나가도 방전되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2) 시동끄고 온열or 통풍시트 사용

온열시트나 통풍시트 틀어놓고 차에서 낮잠자본적 있습니다. 그렇게 오래자지 않아서 다행이지 뭐 차박한다고 온열시트 틀어놓고 밤새도록 자게 된다면 분명히 아마 배터리가 방전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종종 차박한다고하면 시동을 틀어서 배터리를 충전시켜줘야 겠습니다


3) 오디오와 블랙박스

요즘 블랙박스 다 있는데 이 블랙박스를 상시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박스가 그렇게 많은 전력을 쓰고있지는 않지만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지않는데 이 블랙박스가 계속 전력을 잡아먹고 있으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입니다. 블랙박스 구입시 전력소모량과 주차모드 관련해서 확인해소비기 바랍니다.



4) 장기간 차량 미운행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더 빨리 방전됩니다. 특히 장기간 차량 미운행하면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서 긴급서비스 출동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시동걸고 운행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 배터리 수명 늘리기



배터리는 자꾸 방전시키면 수명이 줄어듭니다. 배터리 단자관리를 잘 해주면 배터리를 오래 쓸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단자쪽 + = 쪽에 흰색가루가 묻어있는데 황산가스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접촉불량이 있을 수 있으니 단자를 깨끗하게 물걸레로 닦아주고, 브러쉬로 이물질을 제거, 윤활유를 발라주어 관리하면 조금 더 오랫동안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자동차 방전이 더 쉽습니다. 시동끈채로 배터리를 쓰는 장치들을 켜두지 마시기 바라며 장기간 미운행보다는 종종 차량운행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