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스노우타이어 가격 싸게하는법

by 우르고니 2020. 12. 15.



내가 사계절 타이어를 끼고 있어도 눈길에 정말 괜찮을까요? 섬머타이어와 스노우타이어의 차이점 그리고 스노우 타이어의 종류와 가격, 싸게끼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머타이어 vs 스노우타이어



타이어의 성질은 고무 재질과 패턴에 따라서 용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재질>

1)섬머타이어

섬마타이어의 경우는 카본블랙 성분의 충전재가 많이 들어가게끔 되어있습니다. 카본블랙성분은 온도가 높을때에는 도로 지면과의 접착력이 뛰어나지만, 영상 7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고무가 얼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무가 얼어버리면 접지력이 떨어지고 미끄러움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2)스노우타이어

스노우타이어는 실리카재질과 같은 합성물질을 더해서 낮은 온도에서도 고무의 성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패턴>



1)섬머타이어

이렇게 해서 겨울용 스노우타이어와 섬머타이어가 달라집니다. 일단 패턴을 보게 된다면 여름에는 비가 많이오기 떄문에 물길에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섬머타이어의 경우에는 가운데 배수를 위해서 홈이 깊게 파져있습니다. 대부분 거의 민자와 같죠



2)스노우타이어

스노우타이어는 약간 다릅니다. 패턴상으로는 사계절타이어처럼 빗살무늬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홈이 많이 파져있고 또 깊게 패여 있어서 눈이 타이어에 박히지 않고 꾸준히 털어내도록 패턴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 종류



스노우타이어에도 두가지 종류의 타이어가 있습니다 알파인타이어와 노르딕 타이어입니다. 


1)알파인 타이어

알파인 타이어는 얕은눈에 쓰라고 만들어져 있습니다. 마른노면의 고속주행시에도 그립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대칭형패턴보다는 비대칭 패턴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스노우타이어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2)노르딕 타이어

노르딕 타이어는 정말 눈이 많이 오는 곳에서 눈길에서 더욱 그립력이 좋게 만들어진 타이어입니다. 내가 강원도나 눈이 많이 사는 철원같은 오지에 살거나 자주 간다면 노르딕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노우 타이어 가격



스노우 타이어 가격은 당연히 자동차 바퀴와 사이즈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2020년 금호타이어 기준으로 선예약 표입니다. 타이어 업소마다 약간의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여러곳에서 가격비교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보통 바퀴 한짝에 15만원정도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타이어보다 좀 비쌉니다.

살펴본다면 할인된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인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노우타이어 가격 싸게하는법


<선예약을 하자>

국산타이어 기준으로 스노우 타이어 가격은 선예약으로 타이어를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재고가 쌓이면 안되기 때문에, 선예약을 한 사람에게 가격적인 깎아줍니다. 


보통 해당 년도에 1차 / 2차 / 3차 식으로 예약을 받는데 2020년에는 이미 끝났겠지만 혹시라도 내년에 스노우타이어를 사신다면 선예약방식으로 주문하시면 더 저렴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비교는 필수>

업체마다 정말 가격이 많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냥 무조건 타이어전문점 가서 달라는대로 돈주면 비싸게 하고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여러곳에서 가격비교를 해보시고, 또 원하는 모델의 현재 가격을 한번 견적 내보신 이후에 가셔서 장착하신다면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괜찮다?



나는 SUV고 4륜구동에 사계절 타이어여서 어디든 끄떡 없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겁니다. 


사계절 타이어 옆면에는 M+S라는 게 있습니다. Mud and Snow의 앞글자로서 진흙길과 눈길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산에 스노우 마크가 있는게 있습니다. 3PMSF (3Peak Mountains Snow Flake) 라고 해서 윈터타이어로서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산악지형이 많은 나라에서 눈이 더 많이 오면 이 완전히 안전이 보장되는 강화된 북유럽 기준을 통과한 타이어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아무래도 본격적인 스노우타이어보다는 눈길에서는 성능이 떨어지게되며,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특히 내가 산길을 자주 간다고 한다면 꼭 겨울철에는 3PMSF타이어를 끼셔야 겠습니다.


사계절 타이어중에서도 스노우타이어로 괜찮은게 많습니다. 요즘 비싼 사계절 타이어 중에서는 해당 인증을 받은 눈길에서도 괜찮은 타이어가 일부 있으니 한번 잘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동차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차종별  (0) 2020.12.17
차박하기 좋은 차 BEST5  (0) 2020.12.16
하이패스 미납요금납부 끝내기  (0) 2020.12.14
차량 배터리 가격 교환시기  (0) 2020.12.13
suv뜻 장점 단점  (0) 2020.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