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차박하기 좋은 차 BEST5

by 우르고니 2020. 12. 16.


올해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캠핑입니다. 캠핑관련된 용품들이 올해 대박이 났는데 조금 달라진 캠핑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차박문화입니다. 


예전에도 오토캠핑이라는 말이 있었으나 대부분 차 내부에서 자기보다는 차를 끌고가서 할 수 있는 캠핑을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차량에 연결하는 차박텐트나 도킹텐트를 설치하고 숙박은 차 내부에서 해결하는 제품들이 나오면서 더더욱 차박이 쉬워졌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의 기준



차박을 하고 싶은데 내 차가 세단이라면 차박할 수가 없습니다. 트렁크공간이 실내공간 캐빈과 이어지지 않았기 떄문에 



일단 차박을 하려면 트렁크공간이 캐빈과 연결되어 있어야합니다. 이건 필수입니다.

적어도 내가 누울 공간이 나와야 합니다. 

게다가 뒷좌석을 폴딩했을때 180도로 평탄화가 쉬운 차라면 더 좋습니다.


최소 해치백형태나, 우리나라엔 흔하지 않은 왜건, MPV, SUV가 차박에는 좋습니다. 

이런 차박하기 좋은차 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BEST 1 : 올란도 



올란도는 차박 문화와 함께 붙은 별명들이 있습니다. 올란도+모텔 = 올란텔 / 안에서 연인끼리 꽁냥꽁냥 한다고해서 음란텔이라는 별명입니다.



올란도가 차박하기 가장 좋은 이유는 가장 먼저, 실내공간이 크고 평탄화가 쉽다는 점입니다. MPV로 설계된 만큼 넓은 실내공간을 만들어 두었고 7인승이라서 2열이 아닌 3열까지 있어서 이걸 다 접을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딱히 스패너로 뒷좌석 앉는부분 시트를 빼내지 않아도 평탄화가 바로 된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올란도에서는 LPG모델이 있습니다. LPG차량은 연료비가 저렴할뿐만아니라 공해도 적은편이고 틀어놓고 난방을 키거나 하는데도 디젤모델이나 가솔린모델보다 더 낫습니다.



게다가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단종되어서 중고로밖에 살수 없는 올란도는 LPG모델 2015년식이면 500~800만원 선에서 시세를하고 있는데 저렴하게 세컨카로 사서 차박용으로 다녀도 좋을것 같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BEST 2 : 레이


오늘 이야기할 차중에서는 사실 가장 작은 차량입니다. 경차는 경차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라는 점이 가장 큽니다.

여기에 취득세면제, 고속도로 통행료 반값, 주차료 반값이라는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세컨카로 가지고 있기에도 크게 부담이 없는것이죠. 


레이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넓은 공간으로 잘 빠졌습니다. 전고도 높은편이라서 넉넉한 위족으로의 실내공간도 나온다는게 좋습니다. 


레이는 흔한차량이기 떄문에 애프터마켓 상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특히 차박용 평탄화 평상을 깔고  매트를 깔고 간단한 조명을 달면 아주 귀여운 차박을 할 수 있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BEST 3 : 카니발



요즘 새로나온 카니발 디자인 미쳤다면서 아저씨들 정말 많이사죠. 제 사촌형도 집에 자식이 3명이나 되어서 카니발 샀는데 만족하고 타고 있습니다.



카니발은 일단 공간활용성의 끝판왕인 차량입니다. 스타렉스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승용차로 패밀리 차로도 쓸수 있는 차량입니다.



문제는 제대로 차박을 하려면 뒷좌석이 참 높기 떄문에 이 뒷좌석을 떼어버리는 작업을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그냥 다 뒷좌석을 눕힌뒤에 차박매트를 까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BEST 4 : 스타렉스 



뭐 스타렉스까지 왔다면 말 다한거죠. 말 그대로 승합차이기 때문에 오늘 소개드리는 차량중에서 실내공간이 가장 넓습니다. 아예 현대에서 정식으로 나오는 스타렉스 캠핑카가 있을정도니까 이정도되면 아예 간단한 차박이라기보다는 그냥 캠핑카를 구매한다고 볼수있겠습니다.



현재 많은 스타렉스 캠핑카 가 나와있고 다양한 수납공간도 있습니다. 중고시장에서도 스타렉스 캠핑카가 종종 나오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정말 본격적으로 내가 캠핑을 다니는 자유로운 삶을 살고싶다 한다면 스타렉스가 좋겠습니다.


하지만 매일 타고다니는 승용차로서는 좀 그렇다는게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BEST 5 : 팰리세이드



차박 중에서 또 SUV를 빼놓을수 없죠 사실 대부분의 SUV들이 차박하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광활한 실내공간을 자랑하는 팰리세이드가 차박에는 좋은것 같습니다.



소형 SUV도 나쁘지는 않지만 역시 대형 SUV이죠. 현재 꼭 차박때문이 아니더라도 상품성 자체가 워낙에 잘나와서 사려고 하면 몇달은 기다려야하는 차가 보리 이 팰리세이드입니다.


제 친구차여서 자주타기 떄문에 익숙한 차량이기도 합니다. 팰리세이드의 오프로드 성능은 차박을다닐때 각종 오지와 산지를 다닐떄에도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팰리세이드 신차는 3500~5500만원정도하는데 많이 선택하는 중간정도의 옵션은 4300만원정도선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차박의 좋은점



1) 설치할 필요가 없다

차박이 가장 좋은점은 설치할 필요가 없거나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굳이 내가 각종 장비와 텐트 설치할필요 없이 어디든 달리다가 경치좋고 한적한곳이 있으면 차량을 주차하고 경치도 감상하고, 내부에서 책도읽고 핸드폰도 만지작거릴 수 있습니다. 차박용텐트도 풀텐트에 비해선 편한편입니다.


2) 캠핑사이트 예약필요X

두번째로는 캠핑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캠핑사이트가면 진짜 자연을 느끼는지도 모르겠고 다 똑같은곳에서 왁자지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주말에는 이런 캠핑사이트들마저도 전부 풀부킹입니다. 그러나 어디든 그냥 훌쩍 떠나서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곳만 있으면 됩니다.



3)전염병으로 부터 안전하다

차량이야 말로 정말 지극히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공간입니다. 모르는 사람들과 섞일 필요가 없고 사람없이 한적한 곳에 갈 수 있습니다. 정말 요즘같은 시국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 차박하기 좋은차 글을마치며



저희 집안은 캠핑을 너무 좋아해서 어려서부터 캠핑을 많이 다닌 추억이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때 캠핑에 대한 좋은 추억들이 있기 때문에 제 아이들에게도 이런 캠핑의 경험을 물려주고 싶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너무 좋아해서 아예 캠핑 트레이러를 가지고 계실정도니까요.


이외에도 i40나 i30같은 해치백들, 스포티지, 산타페, 트래버스같은 SUV들 모두 차박하기 좋은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져서 차박을 할때 차량용 전기장판과함께 고용량 보조배터리는 필수입니다. 항상 안전하고 즐거운 차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하나씩하나씩 차박 아이템을 사모으면서 어디로든 갈수있는 나만의 세컨하우스를 만들어보시는 재미를 느끼는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