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연비좋은차 순위 BEST10

by 우르고니 2020. 12. 4.


차량을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무조건 멋진 디자인을 가장 우선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어떤분들은 강력한 주행성능, 특히 초반 가속력을 우선시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저희 집안같은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다 오프로드를 좋아해서 무조건 SUV차량에 험로주파능력을 우선시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기준중에서 좀 중요한 것 하나는 바로 "연비"입니다. 아무래도 연비를 따지는 분들은 좀 더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관념이 투철하신 분들이 연비를 더 많이 보는것 같습니다. 




포르쉐 타거나 페라리 람보르기니 타면서 연비를 따지지는 않잖아요?

크고 무거운 차량 또한 연비가 안좋기는 매한가지입니다. 


오늘 한번 국내에서 판매중인 차량중에서 연비좋은 차량 순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로지 연비만을 기준으로 순위를 가져와봤습니다. 대부분 하이브리드모델이 상위를 차지하고 디젤이 모델이 소수 차지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1위 현대 아이오닉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20.5~22.4km / 




현대에서 내놓은 아이오닉 모델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휘발유 + 전기차 뿐만아니라 순수 전기차 모델도 있죠. 1.6가솔린엔진에 연비는 22.4km를 차지해서 도요타 프리우스랑 동일합니다. 그래도 제가 일본차보다는 국산차를 위로 올려줬습니다.


크기도 준중형으로 상당히 비슷합니다. 전 개인적으로는 아이오닉이 디자인적으로나 AS면으로나 훨씬 더 나은데 잘 팔리지 않는다는게 단점인것 같습니다. 


향후 현대에서 개발되는 전기차는 아이오닉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고 하는데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2위 도요타 프리우스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20.9~22.4km / 




도요타의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차량을 전세계적으로 많이 보급하는데 큰 일조를 한 차량입니다. 도요타가 원래는 하이브리드 기술력이 상당히 높았었는데 요즘은 다른 메이커드도 많이 따라잡게 되었습니다. 


프리우스가 그래도 하이브리드의 대명사라서 유가가 비쌀때 특히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벌써 세대도 지금 4세대인가 그럴겁니다. 다양한 배리에이션이 있는 모델입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3위 아반떼 CN 하이브리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21.1km /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준중형 세단에서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차량입니다. 일단 역대급 디자인으로 지난번 찌리리공 에디션을 탈피했습니다. 최근에 시승하기로 했는데 기대가 됩니다. 연비도 무려 21.1km로 대놓고 하이브리드로 나온 프리우스나 아이오닉만큼 좋습니다.


판매량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고 가격도 아반떼 치고는 비싸지만 또 그만큼 옵션들이 풍부하게 들어가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4위 K5 하이브리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20.1km / 




K5 하... 요즘 참 미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 기아입니다. 올해 나온 차량중에서 가장 디자인적으로 제 맘을 빼앗은 차량입니다. 그리고 무려 하이브리듞지 있고 이 하이브리드 연비가 리터당 20km가 넘어버립니다. 


소나타와 플랫폼을 다 공유하지만 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소나타보다 더욱 대중적이기 때문에 더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모델입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5위 쏘나타 하이브리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20.1km / 




쏘나타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많이 가리는 디자인입니다. 조선의 에스턴마틴이라는 이름도 있지만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대중적이지는 못한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과 인테리어 디자인은 정말 예쁘다고 생각하고 저는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을 현대같은 보수적인 회사에서 채택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아 K5와 동일합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6위 니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19.5km / 




디자인 빼고 완벽한 차 니로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이브리드 SUV라는 것을 개척했습니다. 앞서 말한 차량들이 주로 세단형태라서 적재나 공간활용성면에서 나쁘다면 니로는 공간활용성까지 잡았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7더 뉴 코나 하이브리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19.3km / 




뉴코나에 1.6 하이브리드 모델에만 해당되는 연비입니다. 코나는 올해 좀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해서 결함이 아니냐라는 의혹들이 많았습니다.


뉴코나 전기차는 좀 문제가 많았으나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아직까지 그런 얘기가 들려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연비는 19.3km로 준수한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8위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18.9km /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일본차가 거의 안팔렸습니다.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때문이 가장 큰 것으로 보여집니다. 혼다 어코드도 마찬가지로 잘 안팔리긴 했지만 그래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18.9km의 연비를 보여주며 8위를 차지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9위 도요타 프리우스 C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복합연비 18.6km /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명사 도요타 프리우스중에서 가장 트렁크용량도 높고 사용편의성도 좋은데 가격도 저렴한 유틸리티 CUV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어찌되었든 연비는 9위를 차지했습니다. 정숙성이 좋고 소음차단도 잘되어있다고 합니다. 복합연비는 18km를 넘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10위 르노 캡쳐 디젤


리터당 주행가능 연비 : 17.7km / 




르노삼성의 소형 SUV 캡처가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차량이 작고 가벼운데 연비 좋은 디젤 엔진을 장착했기 떄문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아니기 떄문에 친환경적인 느낌은 없지만 그럼에도 수치상에 연비가 좋게나와서 현재 10위를 차지했습니다.


■ 연비좋은차 순위 글을 마치며



연비좋은 차량 1위부터 10위까지 알아봤습니다. 11위부터 30위까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도 좋은 선택기준입니다. 내가 장거리 운행을 많이해야한다면 연비는 더 중요해집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또 경제적이기도한 연비좋은차량 잘 비교해보시고 선택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