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suv뜻 장점 단점

by 우르고니 2020. 12. 10.


SUV가 한국시장에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던것은 90년대 현대의 갤로퍼로부터 시작해서 무쏘 코란도가 참 많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세단보다 SUV가 더 자주 보일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SUV의 뜻과 유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SUV 뜻과 유래



SUV뜻은 Sport Utility Vehicle의 약자입니다. 사냥이나 여행 캠핑 레저활동을 위한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차량을 뜻합니다. 


SUV의 유래는 군사작전용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험로를 주파할수있는 다목적 군용차 Utility Vehicle로부터 유래가 되었는데 지프의 차량이 대표적입니다.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SUV를 짚차라고 불렀던것은 사실은 JEEP의 군용차량이 한국전쟁과 함께 많이 들어오면서 짚차라고 부르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미군과 영국군에서 병력 수송용도로 사용하던 지프와 랜드로버가 미국시장에서 민간으로 출시되었고 높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제는 미국시장을 넘어서 세계시장에서 SUV의 인기는 식을줄 모르고 높아지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SUV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SUV종류 : 프레임바디 VS 모노코크바디



1) 프레임바디


과거의 SUV는 원래 험준한 전쟁터를 위해 개발한 차량입니다. 그러다보니 강철로 만들어진 사다리 모양의 프레임 위에 섀시를 얹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시초는 지프이며 90년대 초중반까지는 이러한 프레임 바디를 기반으로한 SUV가 많이 생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승용차 SUV에서는 프레임 기반의 SUV가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현재 지프랭글러, 기아 모하비, 벤츠 G클래스와 같은 정통 SUV만이 프레임바디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연비가 좋지 않고 실내공간이 적게나오게 되고 실제 비포장도로를 달리기보다는 포장도로를 달리는 경우가 훨씬 많이 늘어났기 떄문입니다.


그럼에도 프레임바디만의 감성과 튼튼하다는 장점때문에 아직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모노코크바디


요즘은 모노코크바디가 나오게 됩니다. 승용차에 적용되었던 모노코크바디 기술이 SUV에도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프레임과 섀시의 구분이 없어져서 섀시 자체가 뼈대역할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내구성에 있어서는 과거에 고장력강판과 초고압프레스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서 쉽게 부식되고 강성과 충돌 안전성이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노코크바디 기술이 좋아지면서 가볍고 충격흡수력도 뛰어난 모노코크 바디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프레임보다 무게가 가벼워져서 연비가 더 좋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험지 주파력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안전성또한 뛰어나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모노코크 바디는 실내공간이 더 커지고 시야도 넓고 무엇보다 차량이 가볍기 떄문에 연비도 더 좋고 가속력도 뛰어납니다. 



SUV장점 



-실내공간이 넓다

아마 가장 많은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 실내공간이 넓기 떄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뒷자리에 앉은 승객들이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게 등을 곧게 펼 수 있습니다.


같은 휠베이스라고 하더라도 세단보다 훨씬더 크고 실내 공간이 상당히 크기 떄문에 만족성이 큰 차량입니다. 



-세단에 비해 시야가 좋다

차체의 높이가 높아서 시야확보가 좋습니다. 차체가 낮게되면 아무래도 보이는시야가 한계가 있지만 높은 시야에서 보게되면 넓은 시야를 확보하여 운전하기 더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렁크활용도가 높다

트렁크 용량이 세단보다 훨씬 좋습니다. 세단의 경우 트렁크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서 넣을 수 있는 짐의 한계가 있지만 SUV의경우에는 트렁크 적재용량도 크지만 뒷좌석을 폴딩하여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SUV단점




-안전성

차체가 높다는것은 시야를 확보하기 좋긴하지만 무게중심도 높기떄문에 횡풍이나 커브에 약합니다. 전복의 위험성이 세단보다 훨씬 높아집니다. 


또한 세단보다 무겁다는 단점은 중량으로인한 가속도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는 단점또한가지고 있습니다. 


 

-연비

SUV는 세단에 비해서 차체가 높고 외부에 면적이 넓어서 고속으로 갈수록 공기저항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다보니 확실히 고속도로에서 연비가 세단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차체가 크고 무거운 것도 연비를 떨어뜨리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비용이 비싸다

SUV는 세단승용차 섀시로 만들어지지만 차체면적이 넓어지고 같은 휠베이스 섀시를 사용한 세단보다 제작가격이 높아집니다. 애초에 차량제조사에서 SUV의 마진이 세단보다 높기도 합니다. 보통 500~1000만원 가까이 SUV가 더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SUV는 참 매력적인 차량입니다. 저는 아직도 세단을 타고 있지만 제 주변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SUV를 타고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지만 저속으로 주행하면서 많은 짐을 싣고 야외 활동이 많은 라이프스타일을 즐기신다면 SUV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