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순서

by 우르고니 2020. 12. 21.


요즘 셀프세차장이 참 많아졌고 제 주변에는 취미로 세차를 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본인이 고되긴 하더라도 차를 아낀다고 한다면 일반 자동세차랑은 차원이 다른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자동세차는 자동차 하단부도 잘 안닦이고 그냥 겉면만 대충 닦았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셀프세차는 공을 들여주면 세차를 더욱 깨끗하게하면서 자동차관리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 먼지제거와 매트 청소까지 할 수 있으니 분기마다 한번씩은 셀프세차장을 가는게 어떨까 싪습니다.



셀프세차장에는 고압세척기, 거품솔, 폼건, 진공청소기, 컴프레셔, 매트청소기, 탈수기, 하체세척기 같은 장비들이 있어서 동전만 넣으면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도 가보지 않았던 분들은 셀프세차장 이용방법에 대해서 누가 알려주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셀프세차장 이용방법과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1 : 드라잉공간에서 차량을 식혀준다



처음 셀프세차장을 가면 보통 많은 분들이 세차부스부터 가는경우가 많습니다. 셀프세차장에 가면 15분정도 차량을 식혀줘야 합니다. 엔진이 뜨거워서 본네트까지 같이 뜨거워지기 때문입니다. 도장면에 열감이 있으면 케미컬이 닿았을때 케미컬이 빨리 마르게 되어서 도장면에 좋지 않습니다. 



엔진에 잔열이 남아있기 때문에 본네트가 계속 뜨거워져서 고수분들은 셀프세차장에 도착하면 본네트를 열어서 빠르게 본네트부터 식혀줍니다. 보통 겨울에는 더 빨리 식고 여름에는 천천히 식습니다. 

처음에 드라잉공간으로 가서 본네트 열고 엔진과 도장면을 식게해줍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2 : 실내세차부터하자



그렇다고 15분동안 그냥 멀뚱멀뚱 가만히 있기는 좀 그렇습니다. 이때 실내세차부터 먼저해주면 좋습니다. 본네트도 식히면서 본세차 준비를 하면서 실내의 쓰레기도 버리고 버킷도 꺼내고 물도 가져오고 실내 먼지청소도 해야합니다. 



보통 많은분들이 실내를 신경 많이 안쓰거나 세차를 다 한뒤에 하게 됩니다. 실제로 위생과 내가 항상 머무르는 공간은 외장이 반짝이는것보다 내부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내에 먼저 신경써서 깨끗히 먼지를 털어줍니다. 


본세차 하고나면 지쳐서 실내세차는 대충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렇게하면 실내세차를 더 꼼꼼히 하게 됩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3 : 세차부스에 들어가서 고압수 뿌리기



세차부스에 들어가게 되면 고압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압수로 일단 차를 적셔주면서 먼지도 털어주면 됩니다.



고압수를 뿌릴때 초보자들이 많이 실수하는게 고압수를 한손으로 잡습니다. 이 고압이 생각보다 압력이 강하면서 중심을 잡기가 힘들어서 옷에튀기고 여기저기 튀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압수는 한손이 아닌 양손으로 잡아서 정확하게 고압수를 쓰시기 바랍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4 : 프리워시 



이때 폼건을 사용해도 되고 내가 가져온 세제를 써서 스펀지와 세제를 써도 되는데 세차장에서 종종 사람들이 몰려있을때 주말이라든가 그러면 아무래도 눈치보입니다.



사람 많을때에는 폼건으로 빠르게 세차하는게 약간 암묵적인 룰입니다. 



시간 넉넉하게 특수세제나 꼼꼼하게 프리워시 스폰지로 하고 싶으시면 새벽같은 사람 없을때 가는게 좋겠습니다. 휠도 닦고 본세차를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5 : 드라잉공간 > 드라이



이제 세차를 했으면 말려야죠. 에어컴프레셔가 있습니다. 에어컴프레셔의 강력한 공기바람으로 물기를 다 털어내 주고 가 다음에 드라잉 타월로 남아있는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드라이 까지 하고나면 셀프세차장 이용방법은 끝입니다. 드라이타월도 특수드라이타월로 닦아내면 차량 도장면에 손상을 최소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 셀프세차장 이용방글을마치며



셀프세차장 그래도 분기별로 한번씩정도 가는데 자주 가시는 분들은 정말 자주 가시더라구요. 꼼꼼하게 차량 세척하고나면 기분도 좋아지고, 또 실제로 나의 건강 위생과도 직결되어 있는게 실내세차입니다.


바로 세차부스 들어가지 마시고 드라잉부스에서 실내세차부터 먼저 하시고 고압수 뿌리고 본세차하시는것만 기억하시면 뭐 크게 어려울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대출 좋은곳  (0) 2020.12.23
그랜저 장기렌트 비용  (0) 2020.12.22
와이퍼 교체방법 교체시기  (0) 2020.12.20
엔진오일 교환주기 정답은  (0) 2020.12.19
엔진오일 교환가격 얼마가적당?  (0) 2020.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