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교환주기

by 우르고니 2021. 2. 9.

 

자동차 소모품 관리중에서 해야할것 중 하나가 바로 브레이크패드입니다.

 

많은분들이 엔진오일은 잘 갈아주고 타이어까지는 잘 갈아주지만, 자동차의 핵심기능 멈추는 기능의 핵심인 브레이크 액이나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서는 언제 갈아야할지 어떻게 갈아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브레이크 패드 제 차 갈때도 된것 같아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브레이크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패드관리도 상당히 중요한데, 패드상태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가 되었을때의 증상과 수명확인방법을 얘기해보겠습니다.

 

■ 브레이크패드는 교체시기 증상

 

 

브레이크는 바퀴축과 연결된 디스크판을 디스크패드가 눌러서 마찰의 힘으로 제동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가 되면 각종 마모가 되어서 갈아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패드는 1만 km마다 한번씩 점검해줘야하고 3만km에 한번씩 교체해주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운전습관에 따라서 브레이크를 평소에 많이 밟는 분들은 이보다 더 짧은 주기로 갈아야 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갈때 쯤 되면 차에서는 신호를 보내옵니다.

 

1) 마찰음

브레이크에 장착된 인데케이터가 디스크와 맞닿아 끽끽하는 마찰음이 생깁니다. 

 

2) 브레이크가 밀린다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바로 멈추는게 아니라 밀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3) 드드득 느낌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드드득하는 느낌을 받으면 이제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하고 갈때가 된겁니다

 

 브레이크패드 체크방법

 

 

브레이크패드는 금속플레이트와 마모제가 함께 되어 있습니다. 마모제의 새제품은 약 1cm정도 되나 오래 사용하면 이 마모제가 마모되면서 디스크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휠의 안쪽을 보면 캘리퍼가 있는데 홈으로 브레이크패드의 플레이트가 보입니다. 보통 모나미 볼펜을 뒤로 넣었을때  딸깍하고 심이 나온다면, 브레이크패드가 아직 멀쩡한 상태이지만, 만약 그냥 쑥 들어간다고 한다면 이제 갈아야할때가 된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후레시를 키고 휠의 안쪽의 브레이크패드의 상태를 촬영해서 볼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가 얼마나 마모되었는지 이 두가지 방법을 보고서 알 수가 있겠습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은?

 

 

 

<브레이크 패드 비용>

국산차 기준 브레이크 패드 자체는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패드는 저렴한 것같은 경우에는 2만원대 제품도 있고 3만원대 제품도 있습니다. 

 

 

 

보통 1개 사면 2개 갈 수 있어서 이것도 앞뒤 다 간다고 한다면 보통 부품 비용은 차종에 다라 다르겠지만 중형세단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면 3만원정도는 예상하셔야하고 SUV는 이보다 가격이 더 비쌉니다. 

 

앞뒤 하면 6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공임비> 

국산차 기준으로 교체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일단 브레이크 패드만 간다고 한다면 정비소마다 조금은 다릅니다.

 

 

공임나라 기준으로 보았을때 좌우 기준 대략 25000원 ~ 3만원정도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갈면서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간다고 하면 55000~ 7만원정도에 갈 수 있습니다 

뒤브레이크까지 앞뒤 다 간다고 하면 공임비는 5 ~ 6만원정도 들겠네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 토탈>

브레이크패드만 간다고 했을때 브레이크패드 앞뒤 중형차기준 부품비 6만원 + 공임비 6만원 = 12만원 전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더 좋은 부품을 쓰거나 공임비도 비싸지면 충분히 더 비싸질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하셔야 하겠습니다.

 

 글을마치며

 

 

차량관리 중에서 브레이크 관리 잘 하셔야합니다. 제동성능 단지 몇cm가 사고가 나느냐 마느냐를 가릴 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저도 요즘 차 브레이크를 밟을때마다 끼익끼익 소리가 나는데 얼른 교체해야겠습니다. 

 

작게나마 브레이크 패드를 갈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