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 결함정리

by 우르고니 2021. 5. 17.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지금 너무나도 잘팔리는 중형 SUV입니다. 중형 판매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멋진 디자인에 훌륭한 실내공간, 그리고 다양한 편의장치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훌륭한 차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자동차는 없습니다. 편의장치가 많아질수록 결함도 많아지고, 또 가격도 올라가면서 여러가지 단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쏘렌토의 장점말고 단점과 결함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결함1. 엔진 소음

     

     

    소렌토 하이브리드와 관련해서 각종 소음문제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벨트소음이 엔진 근처에서 프로펠러처럼 후두두둑 거리는 소리가 나며 차체 내에서는 어느정도 소음이 차단되지만 시동을 걸어둔채 엔진룸 옆에서는 소음이 더 많이 난다고 합니다. 

     

    당장 소음이 아무 이상이 없는거라고 하면 좋겠지만 해당 소음이 어떤 충돌이나 마찰때문에 일어나는 소리라면 조금 불안해집니다. 모든 쏘렌토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뽑기 운이 작용하는것 같습니다.

     

    주로 아침에 엔진이 예열되지 않은 상황에서 퍼지컨트롤과 액티브 펌프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결함2. 고주파음

     

     

    고주파음이 여러가지 들린다고 합니다. 특히 에어컨을 작동시에 고주파음이 들리기도하고, 통풍시트를 작동시키거나 USB를 연결할시에 삐 거리는 고주파음이 들리는 현상이 일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쏘렌토에만 있는게 아니라 어디에도 조금씩 있습니다. 보통 가전제품들에서도 나올 수 있는데 모터에서 나는 작동소음 PWM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야 예민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차량에 점점 전자장비가 많이들어갈수록 이러한 고주파음을 경험할 일도 많아질것 같습니다. 

     

    단점1.나파가죽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고급옵션중에 시트를 나파가죽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죽에 비해서 훨씬더 고급가죽에다가 부드러운 가죽이죠. 노블레스 등급에서나 적용되는 것인데 사용하다보면 타사 브랜드보다 잘 구겨진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차량을 마구 험하게 타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나파가죽 보다 일반가죽이 나을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면 시트보호를 위해서 시트 덮개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단점2. 원격주차보조

     

     

    결함까지는 아니고 아쉬운점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격주차 보조기능 RSPA가 일반 내연기관차에는 있는 옵션인데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는 없습니다.

     

    차가 점점 커지고 있어서 좁은 주차장에서 차넣고 뺄때 아주 유용한 기능인데 하이브리드 트림에는 다 빼는 것 같습니다. 옵션장난이아닐까 싶습니다. 

     

    단점3. 2열 이중접합 차음글라스

     

     

    저는 정숙한 차량을 좋아하는편입니다. 그래서 렉서스를 상당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가장 큰 소음 2가지가 있다면 엔진소음과 풍절음일 것입니다.

     

    이 풍절음은 유리를 어떤 유리를 쓰느냐에 따라 소음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쏘렌토의 1열에는 차음유리가 적용되었으나 아쉽게도 가장 높은 등급의 쏘렌토에도 2열 차음글라스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차체가 크고 바람을 맞는 면적이 넓은 쏘렌토 2열에 없다는게 다소 아쉽습니다.  

     

     

    장점들

     

     

    무엇보다도 직선적이고 계속봐도 질리지 않을 외관 디자인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여기에 인테리어 디자인도 아주 잘 나왔고 실내공간까지 넓습니다.

     

     

    잘 뽑았다면 정숙하면서 주행성능도 탄탄하고 연비까지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는 각종 최첨단 옵션들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운전자세 메모리시스템과, 오토 디포그,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뷰, 리모트 360도 뷰, 실내 공기청정 기능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안전사양도 풍부합니다. 운전자 주의경고와 차로이탈방지 차선유지기능, 경사로밀림밪이, 전후방 주차거리경고 다중충돌 방지, 오토하이빔까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컨트롤로 반자율주행도 장거리 운전의 피로를 많이 덜어주게 됩니다. 

     

    결론

     

     

    쏘렌토를 비하하려는 의도의 글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중형 SUV차량에 비해서 단점을 찾기가 어려운 차량입니다.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퀄리티의 SUV를 누리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단점이나 결함문제는 있고 기아자동차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잘 보완해서 더욱 완성도 있는 차량을 출시해주기 바랄 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