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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스토리

고급 휘발유 넣어야하는 이유

by 우르고니 2021. 4. 8.

 

자동차 커뮤니티 가보면 고급휘발유 VS 보통휘발유에 대한 논쟁은 끝나지 않는 떡밥인 것 같습니다.

 

요즘 자동차 성능이 좋아지고 터보모델이 많아지면서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한다는 말도 있고, 또 반대로 그냥 보통휘발유랑 크게 다를게 하나도 없다 돈 낭비다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보통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차이가 무엇인지 넣어야 하는 이유가 정말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급휘발유 뭐가다른가?

 

 

고급휘발유와 일반 휘발유가 뭐가 다르냐면 바로 옥탄가입니다. 옥탄가라는 것은 휘발유의 노킹 정도를 측정하는 값 중 하나입니다.

 

옥탄가가 낮을수록 노킹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얼마나 쉽게 폭발을 잘하는지를 옥탄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옥탄가가 낮을수록 쉽게 폭발하고 높을 수록 점화가 어렵습니다. 고급휘발유일수록 옥탄가가 높습니다. 

 

이소부틸렌이라는 첨가제를 넣어서 옥탄가를 높이게 됩니다. 여기에 고급휘발유는 윤활성을 더 높여서 다른 엔진 부품의 내구성을 유지시키도록 만들어 줍니다. 

 

 

 

노킹이라는 것은 정상 연소과정에서 잘못된 연소가 일어나서 종종 폭발이 조기착화로 인해 불규칙적으로 일어나서 자동차 엔진에 부담을 주게 되고 큰 소음을 나는 일입니다.

 

이상 폭발이 일어나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노킹이라고도 하죠. 노킹은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엔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에 이 노킹이 가급적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게 많이 필요한 일인데 그 걸 줄이는 방법이 바로 고급휘발유를 넣는 것입니다. 

 

 

고성능 엔진은 고급휘발유

 

고급휘발유는 옥탄가가 높다고 했죠? 잘 점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저항성을 높게 가져갑니다. 

 

요즘의 차량들은 고성능 엔진을 많이 탑재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높여야 합니다. 가솔린의 경우 8 ~13 : 1 정도입니다. 

 

옥탄가가 낮은 휘발유의 경우에는 압축비를 높이 지를 못해서 자동차의 출력을 낮게 가져갈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옥탄가가 높은 고급휘발유의 경우에는 압축비를 높게 가져 가서 출력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고출력의 차량의 경우 성능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에서 점화가 이루어지게끔 해서 제대로 성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차의 경우에는 일반 휘발유를 써도 딱히 상관은 없다는겁니다. 특히 문제가 많이 되었었던 GDI엔진의 경우에는 노킹소리가 많이 나고 엔진 문제로 센터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는 GDI엔진의 경우에도 고급휘발유를 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일반차에 일반휘발유를 넣어주다 보니까 문제가 많이 터졌던 겁니다.

 

아무래도 현대나 기아차 저렴하게 타고 다니려고 한 건데 고급휘발유를 넣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GDI 엔진 쓰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일반 휘발유도 고급휘발유 같은 데가 있다? 

 

여기서 메이커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양해드립니다. 

 

주유소 정유사마다 이 옥탄가가 조금씩 다 다릅니다.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 수치는 90 ~ 94 정도입니다.

보통 고급휘발유의 옥탄가 수치는 95 ~ 97 정도입니다

 

일부 주유소에서는 보통 휘발유 중에서도 고급유 부럽지 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메이커라고 말할 수는 없긴 합니다만 직영 아니어도 절반 이상은 해당 정유사 기름입니다.

 

 

일반유는 노란 집 S가 옥탄가가 가장 높고,  

고급휘발유는 초록집 G가 옥탄가가 가장 높습니다. 

 

상업적으로 보일까 봐 얘기는 못하겠고,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옥탄가 수치를 의무화해서 표기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노란 집 S 기름사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체검사이긴 하지만 옥탄가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고급휘발유 글을 마치며

 

 

사실 고급휘발유가 옥탄가가 높아서 압축비가 높기에 연비가 좋아질 것 같지만, 딱히 연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공학 적으로 엔진을 압축비를 높여서 제성능을 내기 때문에 괜찮을 수는 있습니다.

 

압축비가 낮은 일반 휘발유나 질 나쁜 휘발유의 경우에는 압축행정 말기에 스파크에 의해 점화되기 전 연소성 과열로 혼합가스가 자연 발화되는 조기 점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 조기점화가 안 일어나게 하려면 고급휘발유를 써야 하는 겁니다. 고성능차의 경우에는 피스톤이 올라갈 때 엔진 손상과 출력이 제성능이 안 나기 때문에 메이커에서 권장하고 있는 겁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싶다고 한다면 보통 휘발유를 고급휘발유처럼 쓸 수 있기에 GDI 엔진을 쓰고 계신 분이라면 보통휘발유지만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쓰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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