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수천만원을 쓰기보다는 그냥 합리적인 500만원대 가격에 중고차 구매를 하시는 분들은 어떤 차를 사야할지 고민이 참 많이 될겁니다.
왜냐하면 선택지가 너무 넓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합리적으로 500만원대에 살 수 있는 중고차들이 어떤 차량들이 있는지 그리고, 각 차량의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차량이라는게 워낙에 개인의 주행 목적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만족도가 다른게 사실입니다. 야외 엑티비티를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실내공간이 넓고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SUV가 좋을테고, 연비주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세단이, 도심 주행이 많고 혼자 쓰시는 분들이라면 경차가 좋을겁니다. 한번 500만원짜리로 살 수 있는 차량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차부문
1.모닝
기아의 모닝을 먼저 살펴봐야하겠습니다. 현재 500만원대로는 보통 기아 올뉴모닝 디럭스 차량 14~ 16년식을 5만 km ~ 9만 km 사이의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옵션들이 다른 차량 못지 않게 들어가 있다는게 모닝만의 장점일것입니다. 경차는 생각보다 감가상각률이 크지가 않은데 아무래도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현재 5 ~ 6년된 올뉴모닝정도가 있겠습니다
2.스파크
스파크는 GM대우 쉐보레에서 나온 경차입니다. 모닝보다 신차가격이 조금 높았죠. 16년식 넥스트 스파크도 16년식/ 17년식 차량중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가 있습니다.
16년식 이하의 스파크들은 상태도 좋고 주행거리도 짧은것 다 500만원이라면 구매가 가능하겠습니다. 모닝보다 편의사항은 조금 떨어지지만 주행성능이나 안정성 면에서는 경차중에 더 낫다는 평가입니다.
3.레이
레이는 경차중임에도 실내공간에 들어서면 정말 넓다는 걸 느낄 수 있죠. 주행성능에 있어서는 앞선 두 차량보다는 못하지만 넓은 실내공간으로 상용차나, 경차임에도 차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500만원이면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경차들 다 중고차로는 구매가 가능합니다.
◎ 소형차 / 준중형차
1.올뉴프라이드
프라이드라는 이름을 타고 태어났지만 마미작 프라이드 세대가 된 차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소형차가 워낙에 인기가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소형 해치백중에서 디자인도 정말 이쁘게 나왔고 전체적인 주행성능이나 옵션구성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500만원대면 충분히 살 수 있고 차량이 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아반떼
500만원대 차량으로 가장 현실적인 차량이죠. 현대의 아반떼 정말 많이 팔렸던 모델인만큼 중고차시장에서 매물도 많습니다. 매물이 많다는 뜻은 그만큼 좋은 매물도 많다는 뜻이죠.
가격도 나쁘지 않습니다. 500만원대에 12년 ~ 14년식정도의 아반떼 상태 좋은걸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주행거리는 보통 그래도 10만정도는 예상해야겠습니다.
3.벨로스터
현대에서 나왔던 세계최초 3도어 해치백 스포츠 모델입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세계 디자인 상도 많이 받았습니다. 쿠페형태인지라 어느정도 뒷자리는 가방이나 짐을 놓는 용도로 사용해야합니다.
스포티하게 타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벨로스터도 좋은 답인것 같습니다.
4.크루즈
이때 쉐보레 크루즈 참 이뻤는데 이거 후속으로 나온 모델이 망했죠. 쉐보레 크루즈는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어느정도 인기가 많았던 모델입니다.
단단해보이는 디자인에 나쁘지않은 주행안정성으로 GM대우의 라세티프리미어를 한번더 개량해서 나온 모델이죠.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좀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 어메이징 뉴크루즈 1.4터보모델은 괜찮다고 합니다. 현재 상태 좋은 차량들ㅣ 500만원대라니 벌써 시간이 많이 지나긴 했네요.
5.K3
2012년부터 15년에 나왔던 K3초기모델들을 5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감가상각이 꽤 큰모델인것 같습니다 벌써 그 사이에 풀모델체인지가 두번이나 있었으니까요.
아반떼와 플랫폼을 공유하며 어느정도 완성도가 높은 차량입니다. 아반떼 디자인은 솔직히 너무 공격적이라서 좀 부담스럽기도 하죠. K3 사회초년생이나 큰 부담없이 무난하게 끌고다니기에 좋은 차량인것 같습니다.
◎ 중형차
1.YF소나타
지금 가족들도 태우고 다녀야 한다고 한다면 YF소나타가 실질적인 답이죠. 특히 YF소나타 후기형 모델인 더 브릴리언트의 경우에는 완성도가 높다고 합니다.
LPG모델도 일반인이 구입이 가능하고 2000cc 가솔린모델은 힘도 확실히 준중형차보다 훨씬 좋습니다. 여기에 주행안정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당시 소나타 디자인은 정말 혁신적이고 파격적이었습니다. 많이 팔렸던 만큼 매물도 어느정도 있습니다.
2.K5
현대에 당시 소나타가 있었다고 한다면 기아의 K5가 정말 멋진 디자인으로 나왔죠. 전 아직도 1세대 K5의 디자인이 현재까지 나온 K5중에 가장 이쁜것 같습니다.
여전히 중고차로 인기가 많은 K51세대입니다. 옵션이 많은건 주행거리가 어느정도 있어야 하는게 사실입니다. 트림도 다양하기에 잘 살펴보고 구매해도 좋겠습니다.
3.SM5
르노삼성의 SM5도 14년식 15년식 플래티넘이나 노바까지도 500만원대면 살수가 있겠습니다. 전체적인 완성도 나쁘지 않았던것 같은데 디자인적으로 좀 약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실제로 차량 가격도 현대 기아보다는 더 비쌌구요. 하지만 감가는 현대기아보다 더 많이 떨어졌네요.
4. 말리부
쉐보레 말리부는 500만원대로는 아직 괜찮은 매물을 찾기는 좀 어렵습니다. 옵션이 거의 없거나 사고차량이거나 주행거리가 많이 있는편이죠. 상당히 단단하게 잘 나온 차량입니다.
◎ S U V
1. 코란도C
500만원대 SUV는 진짜 현재 답은 코란도C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SUV가 현재 인기도 참 많고 원체 SUV가격이 비싸다보니까 지금 현실적으로 가장 괜찮은건 코란도 C가 답인것 같습니다.
코란도 C중에서도 2WD모델에 12년 13년식정도를 구매할 수가 있겠고 매물도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2.투싼ix
투싼의 초기형 모델이 5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 현실적인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괜찮고 실속있게 타기 좋은 모델인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쉽게도 4륜구동 모델은 잘 보이지가 않네요.
3.QM5
르노삼성의 QM5도 11년식부터 감가상각이 꽤 많이 되어서 50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4륜구동 모델도 종종 보이는 편입니다. 앞서 살펴본 두 SUV가 준중형 플랫폼 기반이라면 중형 플랫폼이라 차체도 크고 실내공간도 넓습니다.
◎ 기타 차량
1.올란도
올란도 이제는 단종되었지만 최근 차박열풍으로 인해서 중고차시장에서 역주행한 모델이기도 하죠. 평탄화작업이 쉽고 실내공간 넉넉하고 주행성능 괜찮아서 올란도가 아니라 올란텔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모델입니다. 500만원대로도 구매가가능합니다.
2.카니발
역시 패밀리차로 좋은 카니발 10년전 모델은 500만원대에 살수 있습니다. 워낙에 가격이 비쌌던 모델인데 이렇게 가격이 저렴해진걸 보면 참 세월이 많이 지났다는걸 느낍니다. 각종 캠핑과 야외활동에 마찬가지로 좋은 다목적 차량이 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세상에 싸고 좋은 중고차는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말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비싸고 나쁜 차들은 정말 많습니다. 여러 차량들을 확인해보고 비교해보면서 꼼꼼하게 따지면 정말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500만원정도라면 어느정도 선택지도 있으면서도 또 좋은차를 구할 수 있을정도로 괜찮은 금액입니다. 합리적으로 좋은차 구매하시는데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자동차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0) | 2021.04.10 |
---|---|
고급 휘발유 넣어야하는 이유 (0) | 2021.04.08 |
자동차 출력 저하 원인과 향상법 (0) | 2021.04.04 |
4륜구동 자동차 종류와 장단점 (0) | 2021.04.03 |
타이어 펑크 수리 방법과 비용 (0) | 2021.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