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쇼바 교체 비용 얼마?

by 우르고니 2021. 4. 12.

 

쇼바가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방지턱을 못보고 세게 넘으면 쇼바가 터져서 차체가 전보다 더 흔들리고 다른 작은 충격이나 방지턱을 넘을때 긁는 소리까지도 나는 경우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쇼바는 우리의 승차감과 아주 직결된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쇼바라는 말을 들어봤는데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고장이 난것 같은데 얼마나 가격이 되는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쇼바란 무엇이며 교체할때 가격은 얼마정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쇼바란?

 

Shock absorber

쇼바의 역할은 차량에 전달되는 충격과 소음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쇼바가 어떤것이냐에 따라서 하체가 탄탄해지고 승차감이 부드러워지기도 합니다. 

 

코일스프링이 먼저 1차적으로 노면의 충격을 담당해주면 그 다음에 쇼바가 2차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차량의 충격을 천천히 흡수합니다. 

 

 

쇼바는 여러가지 종류의 쇼바가 있습니다. 

 

크게는 오일쇼바 / 가스쇼바가 있겠습니다

 

오일쇼바는 오일과 공기로 실린더 내부가 채워지고

가스쇼바는 오일과 질소가스로 내부가 채워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순정품으로 메이커에서 만든것과 대체 인증품이 있습니다. 

 

 

쇼바 언제 교체해야하나?

 

 

다른 자동차의 부품과 마찬가지로 쇽업쇼바도 영원한게 아닌 교환주기마다 갈아주어야하는 제품입니다. 보통 10만 km전후에 교체시기가 되게 됩니다. 

 

평소보다 차량이 위아래로 진동이 심하면서 통통 튀면 이제 슬슬 갈아줄때가 된겁니다. 이외에도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차량이 앞쪽으러 너무 많이 쏠려도 의심해볼만 합니다. 

 

쇼바에 각종 얼룩이 지면 쇼바를 교체할 시기가 된 것입니다. 쇼바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왔다갔다 하게 되는데 여기에 구리스가 들어있어서 윤활유 역할을 해줍니다.

 

그런데 이게 오래 사용하고 많은 충격이 있다고 보면 밀봉역할을 하는 가스켓이 터져서 구리스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이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쇼바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었을때에는 차량 뒷부분을 눌러주면 소리가 나는데 이렇게 되면 쇼바를 비롯한 각종 부품에 소음이 나게 됩니다. 

 

 

쇼콥 쇼바 교체비용 얼마나 들까요? 

 

 

일단 부품비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준중형 차량기준입니다. 수입차는 당연히 더 비싼거 아시죠?

비싼 해외차의 경우에는 쇼바값만 수백만원 하는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현기 아니면 르쌍쉐가 답이잔항요? 

 

제조사순정품 : 8만원 ~ 10만원

대체인증품 : 4만원 ~ 6만원

 

순정품이 거의 2배 가까이 합니다.

순정품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메이커 + 부품을 치게 되면 현재 가장 가까운 부품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대체 인증품보다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다보니 순정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쇼바는 인터넷 주문도 가능합니다. 워낙 종류가 많기에 헷갈리지 마시고 차종과 연식을 살펴보고 재고와 가격을 살펴보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쇼바를 구매한 뒤에는 또 이걸 교체해야겠죠?

 

주변의 자동차 공업소에 부품을 가져가서 쇼바를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귀찮다면 그냥 자동차 공업소에 갈 수도 있지만 그러면 부품값은 아마 어느정도 마진을 남기려고 할 겁니다. 

 

 

쇼바 교환 공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쇼바 교환 1개당 (전방 ) : 35000 ~ 45000원

쇼바 교환 1개당 (후방) 스프링 분리형 : 28000 ~ 33000원

쇼바 교환 1개당 (후방) 스프링 일체형 : 30000 ~ 40000원

 

이정도의 가격정도 하면 되겠습니다. 하나 싸게 간다고 한다면 저렴한 경우에는 6~7만원 정도에 교체가 가능하겠따는 거겠죠? 

 

 

글을마치며

 

 

차량의 주행습관에 따라서 쇼바가 쉽게 망가지기도 하고, 차량을 폐차시킬때까지 멀쩡한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과격하게 운전한다고 한다면 아무래도 방지턱도 세게 넘는다면 쉽게 망가집니다. 그리고 급출발 급제동도 쇼바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부드럽게 천천히 가속하고 천천히 감소하며, 방지턱이나 울퉁불퉁한 노면에서는 조심하게 운전하면 더욱 오랫동안 잘 관리하면서 탈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차가 지금 꿀렁거린다고 한다면 한번 쇼바도 의심해보시고 교체하실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