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쏘카 사고시 대처방법과 비용은? 보험 접수, 절차와 주의사항

by 우르고니 2023. 4. 18.

쏘카 사고시

 

공유 자동차 플랫폼 쏘카는 이용할 때 걱정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고입니다. 사고가 나면 가장 먼저 당황을 하고 그다음에는 사고처리 비용을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쏘카를 타다가 사고가 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쏘카를 타고 다니다가 사고가 난다고 하더라도 너무 당황하지 않을 수 있도록 사고 처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용처리 걱정도 크게 할 필요 없습니다. 쏘카 사고 시 얼마 정도의 비용을 물어야 하는지도 이야기하겠습니다.

 

 

CONTENTS

     

     

       쏘카 사고 시 사고접수 절차

     

     

     

    ① 사고접수 : 1611-4977

    ② 사고 사진 등록 

    ③ 보험사 현장확인

    ④ 사고비용 지불

    ⑤ 사고처리 완료

     

    ① 사고 접수

     

     

    쏘카 사고가 났을 때에 가장 먼저 연락해야 하는 곳1611-4977의 쏘카 사고신고 접수번호입니다. 개인 정보와 차량번호를 알려주고 사고가 난 장소와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사고 접수가 완료되면 보험사가 출동하여 사고를 조사하고 추후 사고 과실여부를 판단하여 사고 처리비용을 결제하게 됩니다.

     

    만약에 부상자가 발생한 큰 사고의 경우에는 119와 112에 전화를 걸어 사고를 접수하는 게 좋겠습니다. 추후 비용처리나 과실 문제보다 우선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② 사고현장 촬영

     

    차량의 사고가 난 현장을 촬영해야 합니다. 사진은 한 장만 찍기보다는 여러 각도와 거리에서 여러 장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외에도 사고의 과실여부를 따지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약 20~30m 원거리에서 사고 현장 전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찍어주고, 차량의 손상부위를 상세하게 근접촬영 해줍니다. 바퀴가 돌아가 있는 모양까지 촬영해 줍니다. 

     

    촬영이 완료된 이후에 차량이 도로를 막고 있다면, 2차 사고를 방지하고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갓길이나 근처의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시켜 줍니다.

     

    쏘카에서는 사고 현장사진을 등록할 수 있는 링크를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보내주게 됩니다. 링크에 사진을 등록하면 보험사에서 접수하게 됩니다. 보험사 직원을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보험사 현장 확인

    보험사 직원은 사고 현장 인근에 있는 분이 오게 됩니다. 사고 현장에 따라서 짧으면 5분 길어도 30분 이내에는 보통 사고현장을 조사하러 옵니다.

     

    보험사 직원이 오면 사고 내용과 차량 상태에 대한 자세한 현황을 설명합니다. 차량을 내가 끌고 갈 필요 없이 나는 그대로 귀가하면 되겠습니다. 이후부터는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사에서 차량을 공업사에 입고 와 수리가 진행됩니다.

     

    ④ 사고비용 지불

     

    가장 민감하고 고민이 되는 것은 쏘카 사고비용의 문제입니다. 사고

     

     

    ※사고비용 : 자기 부담금 + 일일휴차료

     

     

    ※ 자기부담금

     

     

    내가 가입을 했을 때 자기 부담금을 얼마짜리를 들었느냐에 따라서 자기 부담금은 달라지게 됩니다. 자기 부담금을 적게 설정할수록 차량을 렌트할 때 보험료 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자기 부담금은 최소 5만원 부터, 30만원, 7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가장 비싼 보험을 들었다면 차량을 수리할 때에 들어가는 비용 중 5만 원만 부담하면 나머지 수리비용을 책임질 필요 없습니다. 

     

    ※ 휴차료

    사고가 심각하여 공업사에 들어가는 경우 휴차료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서 휴차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차량의 급에 따라서 휴차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종류 일일 휴차보상료 기준금액
    소형 31,130
    중형 36,200
    대형 42,440
    고급형 84,040
    소형버스 47,300
    대형버스 52,200

     

    #차종에 따라 휴차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 외에도 차량을 렌트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휴차료도 발생합니다. 휴차료는 무조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벼운 사고의 경우에는 휴차료가 따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쏘카의 종합보험의 보상 한도는 대인, 대물, 자손으로 다음과 같은 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큰 사고나 나거나 초고가의 차량과 사고가 나서 한도가 초과되는 것은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구분 보상한도
    대인 무제한
    대물 1억원
    자손(자기신체사고) 1,500만원

     

     

    만약에 평소에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고 있다고 한다면 상품에 따라서 초과되는 부분에 있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고비용 지불

    추후 쏘카에서 안내하는 지정된 계좌로 입금하거나 쏘카 앱에서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⑤ 사고처리 완료

     

    비용까지 지불하고 나면 사고처리는 완료되었습니다. 렌터카를 타고 다니다가 사고가 난 경우에는 나의 보험 사고이력에 남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에 내 자동차 보험에 사고이력이 남는다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고가 발생하고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는 쏘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비용처리가 끝나서 사고처리가 완료되는 시점부터는 쏘카이용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보험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

     

     

    모바일앱을 통해서 렌트계약을 할 때 대부분 보험약관을 상세하게 살펴보지 않는 게 대다수입니다. 보장불가 사항까지 읽어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보장이 불가되지 않는 사항으로 사고가 나는 경우 보험보상을 받지 못하고 전체 수리비와 휴차료 모두 물어야 합니다. 적게는 수십만 원으로 그칠 수도 있지만 수백만 원 ~ 수천만 원까지도 비용을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장이 불가능한 경우는 무면허운전, 음주운전을 비롯해 신호위반, 중앙선침범과 같은 12대 중과실을 포함해 보험계약자의 고의로 인한 사고, 천재지변으로 인한 손해, 전쟁 혁명 항목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12대 중과실 사고 종류

    1. 신호위반
    2. 중앙선침범
    3. 속도위반
    4. 앞지르기/끼어들기 위반
    5.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6. 횡단보도사고
    7. 승객추락방지
    8. 무면허사고
    9.  어린이보호구역사고
    10. 음주운전
    11. 화물고정조치 위반
    12. 보도침범

     

    별도의 운전자 보험이 있다고 한다면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 및 변호사 비용 등에 대해서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사고는 언제 어떻게 날지 모르는 게 사고입니다. 가입 시에 보험료를 몇천 원 더 아끼기 위해서 자기 부담금이 높은 보험을 들었다고 한다면 사고 시에 꽤 큰돈을 물어야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최대한 나를 보호해 줄 수 있을 정도의 보험을 들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보험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방어운전과 안전운전으로 혹시라도 12대 중과실을 위반하여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상황만큼은 피해야 하겠습니다.

     

    항상 안전한 운행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시기 바라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현명하게 잘 대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