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2023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순위 비교 및 추천

by 우르고니 2023. 5. 8.

자동차 보험을 들 때 어디서 가입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다 비슷비슷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많이 가입하는 자동차 보험을 선호 많이 합니다. 자동차보험 점유율 순위가 높은 손해보험사가 더욱 안전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  순위에 대해서 살펴보고, 정말 나에게 좋은 자동차보험사가 어딘지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점유율

 

CONTENTS

     

      대한민국 자동차 보험 업계순위

     

    대한민국의 자동차 보험은 총 12개사에서 판매 중입니다. 크게 대형사 4개와 중소형사 5개, 온라인전용 보험사 3개가 있습니다. 보험 업계 순위와 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순위 보험사 점유율 비고
    1위 삼성화재 28.7% 대형사
    2위 DB손해보험 21.3% 대형사
    3위 현대해상 21.3% 대형사
    4위 KB손해보험 13.5% 대형사
    5위 메리츠손해보험 4.2% 중소형사
    6위 한화손해보험 3.4% 중소형사
    7위 악사다이렉트 3.3% 온라인사
    8위 하나손해보험 1.7% 온라인사
    9위 캐롯손해보험 1.1% 온라인사
    10위 흥국손해보험 0.7% 중소형사
    11위 롯데손해보험 0.7% 중소형사
    12위 MG손해보험 0.1% 중소형사

     

    원수보험료 (가입자로부터 받은 보험료)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살펴본 결과입니다. 1위는 삼성화재, 2위는 DB손해보험, 3위는 현대해상, 4위는 KB손해보험으로 대형사 4개가 시장의 약 8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게 시장점유율이 더 이상 늘어나고 있지는 않은 추세입니다.

     

    캐롯 손해보험과 악사디렉트, 하나손해보험과 같은 온라인 사들이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더 저렴한 보험료와 각종 할인서비스 덕분입니다.

     

    중소형사인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손해보험 MG손해보험은 점유율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가장 순위가 높은 자동차 보험사 5개사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순위 TOP5

     

    1위 삼성화재

    • 점유율 : 28.7%

     

    국내에서 가장 큰 손해보험사로서 1위 자리를 수년간 내려놓지 않고 있습니다. 약 30% 정도이니 대한민국에 굴러다니는 차량 중 3대 중 1대꼴로는 삼성화재 보험을 가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큰 대기업 브랜드인 만큼 높은 신뢰도를 가진 자동차 보험사입니다.

     

    2위 DB손해보험

    • 점유율 : 21.3%

     

    2위였던 현대해상과 격차를 좁히며 2위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과거에는 동부화재라는 이름으로 쓰였는데 DB손해보험이라고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점유율들을 지난 10년간 상당히 많이 올린 자동차 보험사입니다. 실제로 비교 견적을 냈을 때도 각종 프로모션으로 보험료를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위 현대해상

    • 점유율 : 21.3%

     

    점유율 수치 상으로는 DB손해보험과 같지만 아주 근소하게 매출 점유율이 현대해상이 더 높았습니다. 현대해상 입장에서는 조금 자존심을 구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1955년부터 계속 있었던 역사가 깊은 손해보험사입니다. 현대그룹에서는 1999년에 분리되었고 2015년에는 현대 하이카디렉트손해보험을 인수합병하면서 2위의 손해보험사로 올라간 회사입니다.

     

    4위 KB손해보험

    • 점유율 : 13.5%

     

    KB금융그룹에서 가지고 있는 손해보험사입니다. 앞서 살펴본 3개의 보험사보다는 적지만 나름 13.5%라는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러키그룹에서 만들었던 러키화재해상보험이 기업의 모태가 되고 있으며 한때는 LIG 손해보험이라는 이름으로 있었습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 최초로 긴급출동서비스 매직카를 도입했던 손해보험사입니다. 2015년에 KB 금융지주가 인수하여서 현재 국민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입니다. 

     

    5위 메리츠손해보험

    • 점유율 : 4.2%

     

    중소형 보험사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보험회사입니다. 점유율 4.2%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무려 업력이 100년이 넘은 오래된 소기업이며 2023년에는 메리츠 금융지주가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손해율은 업계평균보다 적은 74.1%를 기록하여 더 높은 영업이익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대형사를 선호하는 이유

     

    사람들은 왜 대형 보험사를 선호할까요? 사람들이 대형사를 선호하는 이유는 믿을만 해서 입니다. 만약에 사고가 나더라도 처리를 더 빨리 해줄 것 같고 문제가 생겨도 대기업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큰 대형 보험사일수록 규모의 경제로 돌아가기 때문에 손해율도 적습니다. 가입자 수는 많더라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들어가는 사업비용은 비슷하니 이익이 더 많이 남는 구조라 망할 걱정도 덜합니다. 자동차보험 대형사 4개사 모두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중소형사 또는 온라인사의 적자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2022년 상반기 전체 보험사의 손해율을 본다면 전체 보험사의 손해율은 77.1%로 상당히 낮은 손해율을 기록했습니다. 차량의 사고율이 감소하고 가입대수도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설사 적자로 인해서 자동차 보험사가 망하더라도 금융감독원의 보호아래 보험이전제도를 통해 보장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추천하는 보험사는?

     

     

    가입자가 많다고 꼭 좋은 보험은 아닙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그냥 보험료가 저렴한 보험사가 가장 좋은 회사입니다. 

     

    그 이유는 모든 자동차보험상품은 국가의 금융감독원 감시아래 상품이 표준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즉 어디에서 가입하나 상품이 보장하는 내용은 똑같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모든 보험사들이 보장해 주는 내용이 각기 다르다면 많은 국민들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더 많은 혼란을 가질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은 혼란을 막고 보험사간 공정한 경쟁을 시키기 위해 보험상품을 표준화시켰습니다. 

     

    대기업 대형사 보험사라고 해서 더 좋은 자동차 보험이 아니고 중소형, 온라인 보험사라고 하더라도 더 나쁜 보험상품이 아닙니다.

     

    각 보험사별로 보험료 할증 기준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도 보험사마다 보험료는 다 다릅니다. 여러 보험사 비교견적을 내보고 대형사 중소형사 가릴 것 없이 가장 저렴한 곳을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설사 자동차 보험사가 파산하더라도 보험업 법에 따라 보험계약이전을 통해 피해를 보는 일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대형사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통해서 가장 저렴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