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LPG하이브리드 차량 장단점과 개조비용, 차종 정리

by 우르고니 2023. 5. 12.

 

연비가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 연료비 자체가 저렴한 LPG가 합쳐진 차량은 없을까요? 바로 LPG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LPG연료 엔진은 디젤엔진과 비교하여 소음과 진동이 적어서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적합할 뿐만 아니라 연료비도 저렴합니다. LPG 하이브리드 차량은 어떤 차종이 있는지, 장점과 단점, 개조비용에 대해서까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LPG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


     

     

    1. 저렴한 연료비
    2. 정숙함

     

    LPG내연기관 + 전기모터 +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연료는 가솔린 보다 훨씬 더 저렴한 LPG연료를 사용하면서 정숙함과 진동면에서도 가솔린 보다 더 적은 진동을 가져갑니다.

     

    하이브리드로서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장착하여 저속에서는 전기의 힘으로 주행하다가 효율이 좋은 고속구간에서는 엔진의 힘이 개입됩니다. 엔진의 힘으로 인한 회전력을 가지고 다시 이를 전기로 충전하는 회생제동 기능까지 갖춘 차량입니다.

     

    종종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 레이 바이퓨얼과 같이 휘발유와 LPG 연료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LPG 하이브리드라고도 부를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LPG 내연기관에 전기모터로 충전도 가능한 효율적인 차량입니다.

     

    이렇게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LPG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어떤 차량들이 있을까요?

     

     


    1세대 LPG하이브리드 차량


     

    아반떼 LPG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준중형 세단 아반떼에서 아반떼 HD모델을 기반으로 LPG하이브리드 모델이 있었습니다. 디자인은 기존 HD모델과 다르게 조금 더 화려한 LED가 박힌 헤드램프와 공기저항을 고려한 휠 등 친환경임을 상징하는 요소들이 부분 적용되었던 모델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로서는 2000만 원이 넘는 비싼 가격이 큰 허들이었습니다. 더 효율적인 디젤엔진 차량들이 선호되었기에 많은 판매량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포르테 LPG 하이브리드 

     

     

    아반떼 HD와 쌍둥이 모델이었던 포르테에서도 LPG하이브리드 모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09년 ~ 2013년까지 판매하였으며 포르테 LPG 하이브리드 모델 또한 디자인적으로 부분적인 차이점을 두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작은 사이즈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가까운 차량입니다. 실제 연비는 LPG하이브리드임에도 불구하고 시내주행의 경우 10km/L, 고속도로의 경우 15km/L정도의 실연비가 나왔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당시에는 큰 인기가 없었던 차량이었습니다. 

     


    LPG하이브리드 차량 새로운 차량은?


     

     

    아쉽게도 현재 국내 제조사에서는 더이상 LPG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을 만들고 있지 않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 LPG하이브리드 모델을 만드는 것이 크게 돈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LPG 차량의 수요가 많지 않고 새로운 LPG하이브리드 모델을 개발하는데 투자하는 것보다 기존의 차량에 LPG모델,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 라인업만을 가지고 가는 것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지속적인 유가상승으로 효율을 따지는 분들이 애프터마켓에서 합법적인 구조변경으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을 LPG하이브리드 모델로 바꾸어 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LPG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존의 스패어 타이어 위치에 LPG도넛 탱크를 장착하고 가솔린과 LPG 두가지 연료를 모두 사용합니다. 만약에 LPG연료가 모두 소진되면 차량 내부의 가솔린으로 다시 전환됩니다. 주행 중에 버튼을 누르면 LPG로 연료 변경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LPG 하이브리드로 개조되는 대표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니로 LPG 하이브리드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이미 자리를 잡은 니로 하이브리드를 가솔린 대신 LPG로 개조한 모델입니다. 연료비가 더 저렴한 LPG임에도 연료효율이 좋아 연비가 리터당 18km 이상은 거뜬히 나옵니다. 충전소 또한 기존의 LPG충전소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기에 편리합니다. LPG 1회 충전만으로도 최대 8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K8 LPG 하이브리드

    기아의 준대형 세단인 K8하이브리드 차량을 LPG 모델로 개조한 모델입니다. K8하이브리드는 공인연비가 17.1~18km/L로 동급의 현대 그랜저보다 연비가 좋았는데 이를 LPG로 바꾼 것입니다. LPG 연료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가솔린 대비 연비는 90% 가까이 나오며 출력 또한 95% 수준으로 충분한 힘을 보여줍니다. LPG연료 충전만으로도 마찬가지로 800km 이상의 항속거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랜저 LPG 하이브리드 

     

    현대의 기함인 그랜저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을 LPG모델로 변경하여 그랜저 LPG 하이브리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주행거리가 많은 택시차 시장에서 이 차량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스페어 타이어 공간을 다시 도넛탱크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줄어든다던가 하는 문제점도 없습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인 K5, K9, 소나타, 쏘렌토, 투싼, 스포티지, 코나, 벤츠 E클래스 등, 모두 다 LPG 하이브리드로 개조가 가능합니다.

     

    LPG 하이브리드 개조 비용은?

     

     

    기존의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을 LPG 하이브리드로 개조하는 가격은 약 350만원 ~ 400만 원 수준입니다. 그랜저 기준으로 약 370만 원의 가격이 드는데 연료비가 절감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약 6만 km정도를 주행한다고 한다면 투자했던 금액을 회수하게 됩니다. 주행거리가 아주 길고 장거리 주행이 많은 경우에 LPG 하이브리드로의 개조 또한 고민해 볼 법합니다. 

     

    개조된 LPG하이브리드의 단점

    1. 개조비용
    2. 정식 AS 문제
    3. 안전문제

    LPG 하이브리드가 순정차량이 아니다보니 추가적인 개조비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 큰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이미 비싼 하이브리드 모델에 따로 LPG개조까지 해야 하니 더 비싸집니다. 만약 순정으로 나온 LPG하이브리드 차량이라면 추가적인 비용이 굳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는데 아쉽습니다.

     

    완성차 제조사의 경우 LPG개조된 차량은 수리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조한 부품이 고장의 원인으로 입증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조항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LPG는 가스이기 때문에 2~3년 뒤에 누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년 꾸준한 점검을 해야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