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하게 되면 생소한 용어들이 어렵고 복잡합니다. 우리가 가장 궁금한 건 이 자동차 보험비가 얼마냐는 겁니다. 같은 보장이라면 남들보다 저렴하게 가입해야 배가 안 아픕니다.
예전에야 보험사의 보험판매원을 통해 영업당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요즘에는 다이렉트로 각 보험사별 가격 정보들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통해서 가장 저렴한 보험사가 어딘지 알 수 있고 내가 직접 가입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자동차보험 처음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 얼마 정도 낼까요? 오늘은 자동차보험 처음 가입 시 보험료와 같은 첫 가입이라도 사람마다 보험료가 차이가 나는 이유, 그리고 자동차보험 싸게 가입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자동차 보험 처음 가입 평균 보험료는?
일단 자동차 보험 처음 가입하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고가 보통 자동차 보험 처음 가입하고 나서 1년~2년 사이에 몰아서 나기 때문입니다.
저도 딱 운전 시작한 1년차와 2년차에 자동차 사고가 많이 났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익숙해져서 경미한 긁는 정도도 나지 않습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고율이 높은 자동차보험 첫 가입은 보험료를 높게 책정하여 손해를 보전합니다. 첫가입시 연간 자동차 보험료가 100만 원 넘는다는 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보험료의 차이가 있지만 사실 대동소이하며, 실제로는 본인의 정보를 넣고 견적을 내봐야 어느 보험사가 가장 저렴한지 알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에 따라서 보험료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에 내가 1년에 5000km밖에 타지 않는 운전자라고 한다면 실제로는 거리마다 보험료를 부과하는 캐롯 손해보험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차량 배기량에 따라 어떤 차종이냐, 그리고 나이에 따라서도 각각의 보험사마다 보험비 책정을 다르게 하고 있어서 직접 비교견적 내보시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보험비 니 몇 살이고?
똑같이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한다고 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1년에 200만 원 내는데 어떤 사람은 100만 원 정도밖에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일단 가장 먼저 보험사에서 보는 게 만 27세 미만이냐, 그 이상이냐입니다. 보통 자동차보험회사에서 통계를 내봤더니 20대 초중반의 친구들이 처음 차를 몰면서 사고를 많이 낸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사고 날 확률이 높으니 보험비를 더 많이 받는 겁니다.
물론 사고 안 낼 자신 있는 20대 초중반이라고 한다면 좀 억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나이는 30대~50대 초중반까지이고 또 나이가 60대가 넘어감에 따라서 인지능력 저하나, 신체능력 저하로 인해 사고확률이 높아져서 보험비가 또 비싸집니다.
자동차 보험비 니 어떤 차 타니?
차량 가액에 따라서 자동차 보험비가 달라집니다. 또한 어떤 차종이냐에 따라서 자동차 보험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몇억 원짜리 슈퍼카인 람보르기니나 롤스로이스 타는 사람과, 현대 아반떼나 혹은 기아 모닝 타는 사람이 보험료가 같다면 말이 안 되겠죠?
차종별로 배기량별로 보험료가 다릅니다. 일단 경차 1000cc 미만의 경우에는 평균 53만 원 정도의 보험비가 나가며, 3000cc 대형차의 경우 평균적으로 76만 원의 보험비가 나갑니다.
배기량을 떠나서 스포츠카 할증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이 비율은 120%~150%까지 할증됩니다. 왜냐하면 스포츠카는 스피드를 즐기는 사람들이 타게 되고 그만큼 사고가 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보험사마다 가격 책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는 게 필수입니다.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보험 시장은 시장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상품 구성은 어딜 가나 똑같이 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디에서 가입하나 보장하는 내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내가 얼마나 특약 넣느냐에 따라 가격만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같은 조건이라면 가장 저렴한 곳에서 하는 게 맞습니다. 저렴하다고 나쁘고 그런 거 없습니다.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이렉트로 자동차보험 가입
보험중개인이 아니라 내가 직접 인터넷에서 상품 구성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중간에 보험판매사가 수수료를 떼지 않기 때문에 더 저렴한 조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다이렉트로 직접 알아보고 가입하면 15~20% 정도 저렴하게 자동차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2. 각종 할인특약 넣기
자동차보험 할인해주는 항목들이 엄청 많습니다. 블랙박스 할인, 자녀 할인, 커넥티드 카할인, 대중교통할인, TMAP안전운전 할인, 서민우대 할인, 주행거리 마일리지 할인 등 챙겨 받을 수 있는 요건이 되는지 잘 살펴보고 다 가입해서 할인받아야 하겠습니다.
3. 운전자는 본인만이 가장 싸다
보험 가입 때 운전자 선택할 때 나만 운전하는지, 나랑 배우자가 같이하는지, 누구나 운전하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건 나 혼자 운전한다고 했을 때입니다. 특
별한 사유가 없으면 본인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대부분 운전은 1인만 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4. 연간 주행거리가 짧다면?
연간 주행거리가 짧다면 주행거리 마일리지 할인을 통해서 일반적으로 보험사에서 최대 35% 정도 돈을 돌려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행거리가 진짜 짧은 분들은 탄만큼만 내는 캐롯 손해보험의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추천드립니다.
5. 저렴한차 타면 자차 안 넣어도 된다
자차 하는 건 자기 차량손해에 대한 준말입니다. 만약에 사고가 내 과실로 내 차가 망가진거라고 하더라도 자기부담금20~30%정도 내면 차를 고쳐주는 겁니다. 자기차량손해 넣으면 보험비 비싸집니다. 사고가 안 날 확신이 있고 망가져도 망가진대로 타고 다닐 차라고 한다면 자차 안 넣고 타는 것도 괜찮습니다.
6. 안전운행
자동차 보험 사고가 나지 않으면 매년 자동차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누군 사고 나고 싶어서 나나?라고 하지만 평소에 방어 운전하고, 안전 운전하는 습관을 들이면 확실히 사고가 안 납니다. 대표적인 게 운전 중 핸드폰 하기, 딴생각하기, 음악 듣기 등이 사고확률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운전할 때는 정말 당분간은 운전에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가입이시라면 자세하게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가입하는 요령까지 참조하신다면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결론
오늘 자동차보험 처음 가입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자동차 보험이 비쌀 수도 있고 쌀 수도 있습니다.
처음 가입하면 자동차 보험이 100만 원 넘게 비쌀 수밖에 없지만 안전 운전하셔서 무사고로, 10년 , 20년 운전하셔서 자동차 보험료가 한 달에 3~40만 원대로 낮아지시기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자동차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은행 마이카대출 조건 자격 금리 대환까지 (1) | 2024.03.29 |
---|---|
코나 하이브리드 단점 4가지 (1) | 2024.03.29 |
절대 사면 안되는 중고차 TOP5 (0) | 2024.03.29 |
내 중고차 팔기 꿀팁 제값 받는 방법 (1) | 2024.03.27 |
그랜저ig 하이브리드 단점 총정리 (0) | 2024.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