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장기렌트 리스 비교 공통점 차이점

by 우르고니 2021. 2. 1.


요즘 자동차를 구매해서 소유하는 분들보다는 장기렌트나 리스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시불로 하거나, 할부로하는것만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유일한 방법이었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장기렌트와 리스가 거기서 거기 아니야? 라고 생각하지만 차이점은 극명합니다. 


어떤분들에게는 장기렌트가 더 적합할 수 있고, 어떤분들에게는 리스가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장기렌트와 리스를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공통점1 : 내 차가 아니다.



장기렌트와 리스는 둘다 차가 내 소유 : 내 명의가 아닙니다. 내차처럼 타고다니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렌트카 회사나 리스사의 소유이지 내 소유로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엄청나게 큰 장점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각종 세금문제로 얽혀있거나, 신용문제가 있으신 분들이라고 한다면 굳이 내 소유로 잡혀서 여러가지 골치아플일 없이 장기렌트나 리스를 타고 다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공통점2 :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두개다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아마 장기렌트나 개인리스를 사용하시는 분들 보다보면 대부분 개인사업자분들이 참 많습니다. 바로 비용처리가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왜 비용처리를 하느냐? 바로 세금을 덜내기 위해서입니다. 


개인사업자는 근로소득자보다 훨씬더 과세를 많이합니다. 매출액이 다는 아닌데 이걸 또 여러가지 내 사업비용으로 떨궈낸다면 그만큼 세금을 줄일 수 있죠. 어떤분들은 이렇게 장기렌트나 리스를 통해서 세금을 1년에 수백만원씩 아끼시는 분도 계십니다. 



장기렌트 리스 공통점3 : 초기비용 부담이 없다



둘다 초기비용 부담이 없습니다.


큰 목돈 없이 지금 당장 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업무나 여러가지 이유로 자동차를 구입해야하는데 지금 당장 돈이 없지만 앞으로 돈을 계속해서 번다면 리스나 장기렌탈이 답입니다.


둘다 세금도 내가 안냅니다.


여기에 차량을 구매하면 구매할때 취득세와 자동차등록세, 채권구매의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리스나 렌탈이나 둘다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1 : 자동차 보험



리스는 내가 따로 보험을 들어야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보험가입이 되어있기 떄문에 해당 주행동안 보험가입기간도 인정이 됩니다. 


장기렌트는 내가 따로 보험을 들 필요가 없습니다. 장기렌터카 회사에서 보험을 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그만큼 보험료가 매달 이용료에 녹아들어가 있습니다. 장기렌터카 운행기간동안 보험가입기간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자칫 보험경력 단절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내가 만약 이미 보험가입기간도 길고 무사고가 오래되었다고 한다면 리스가 더 저렴하고, 아직 운전경력이 없거나 과거에 사고도 여러번 냈었다고 한다면 장기렌터카가 더 나을 수 있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2 : 관리



리스사에서는 따로 유지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리스를 해간 사람이 해당 차량의 관리를 해줘야하는거죠. 예를들면 엔진오일 교체나, 타이어교체, 고장이 났을때 수리센터에 가서 수리하거나 하는 것이 말입니다.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유지관리도 렌트카 회사에서 해줍니다. 만약에 사고가 난다고 하더라도 장기렌트 회사에서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차량관리를 아예 할줄 모르는 초보분들이라고 한다면 이것저것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 장기렌트가 더 편리할 수 있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3 : 비용



같은 차라면 장기렌트가 더 비싸고 리스가 더 저렴한편입니다.


앞서 살펴본것처럼 보험도 대신 들어주고 수리나 유지관리관련한것도 다 장기렌트의 경우에서는 해줍니다. 그리고 그만큼 매월 이용료도 비싸지게 됩니다. 


사업자인데 비용을 떨궈내려는 목적이라고 한다면 장기렌트가 매달 나가는 비용이 많으니 더 유리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초기비용부담없이 차를 끌어야하고, 차도 좀 잘 알고, 운전경력도 있고, 그렇다고 한다면 장기렌트보다는 개인리스가 저렴하면서도 합리적일 수 있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4 : 번호판




장기렌트카에는 "하허호"번호판이 붙고 리스는 아닙니다.


요즘 길을 다니다보면 "하" "허" "호" 번호판들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 번호판이 뜻하는것 운전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알고 있죠. 렌트카라는 뜻입니다. 



비싼 외제차가 하허호 번호판이면 사람들은 사실 조금 무시하기도 합니다. 남이 어떻게 보든간에 전혀 상관없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렌트카를 이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남의 시선이 의식된다고 한다면 렌트카보다는 리스차량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건 개인의 취향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5 : 차량종류



장기렌터카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종류는 제한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정말 특이한 모델이나 내가 원하는 트림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 바로 장기렌터카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중에서만 고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기가 많지 않고 희귀한건 잘 안나가기 때문에 렌트카회사에서 잘 구비해놓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국산차들은 쉽게할 수 있지만 외제차중에서도 독특한 모델이라고 한다면 장기렌트는 어렵습니다.


대신 리스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차량 원하는 트림 원하는 색깔 다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6 : 신용등급



개인리스는 장기 대출상품의 일종으로 취급되어 나의 신용등급과 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장기렌트는 그냥 순수하게 이용료만 내고 타는 것이기에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내가 만약에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면 안될일이 있다고 한다면 장기렌트를 이용하는것이 더욱 맞겠습니다. 


글을마치며



리스와 렌트는 차를 구매하지 않고 빌려 이용한다는 점에서 유사하기때문에 차이점을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리스는 차량을 빌려사용할 수 있는 리스사 금융상품이며, 장기렌트는 렌터카회사에서 자신이 보유한 차량을 빌려주는 임대상품입니다.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서 유리한 방식이 있기 때문에 어떤것을 더 추천드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잘 비교해보시고 내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