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차종별

by 우르고니 2020. 12. 17.




자동차 타이어랑 브레이크만큼은 좋은걸 써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좋은 타이어를 쓰더라도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저렴한 제품을 쓰더라도 잘 관리한 타이어보다 안전을 해칠 수있습니다. 


타이어에서 중요한 공기압 적정범위는 어느정도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가 중요한 이유


타이어는 우리가 입는 옷으로 따진다고 한다면 신발일 것입니다. 


우리의 엔진이 심장이 아무리 좋은 심장이 뛰고있다고 하더라도 하이힐 신고 달리는 사람과 본격적인 러닝화를 신고 달리는것 과는 차이가 있겠죠?



자동차 타이어를 제대로된 것을 장착해주고, 관리를 잘해준다고 한다면 차량의 노면과의 적절한 접지력으로 연비와 주행성능이 개선됩니다. 


여기에 안전과 직결된 제동거리와 코너링과 같은 안전적인 부분까지도 책임지게 됩니다. 



다른 부품들보다 핵심적인 부품으로서 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하게 됩니다.


우리가 이러한 핵심부품 타이어를 잘 관리해주면 자동차의 효율과 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타이어 저기압 vs 고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너무 높아도 또 반대로 너무 낮아도 안좋고 적정 범위를 유지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어 저기압시>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접지력은 좋아지지만 타이어가 쉽게 찌그러지고 변형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바깥부분이 먼저 빨리 닳는 편마모가 생기며 타이어 수명이 짧아집니다


가장 큰 문제는 고속주행시 타이어 변형이심해서 타이어가 터져버리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고속도로 사망사고의 60%가 타이어 관련사고라고 합니다. 트럭들이 타이어 공기압을 잘 관리해주지 않다가 터져버리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타이어 고기압시>


그렇다고 타이어 공기압을 너무 높인다고 좋은것이 아닙니다. 타이어가 찌그러지지는 않고 빵빵해서 변형되지는 않지만 공기압이 너무 높아 가운데만 튀어나오게 됩니다. 


접지력이 떨어져서 연비가 떨어지고, 가운데부분만 먼저 빠르게 마모가 진해됩니다. 지면에 장애물이 있을경우 마찬가지로 터질 수 있으며, 승차감도 나빠지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우리나라는 한여름에는 적도지방의 파푸아뉴기니 같은나라보다 더 덥고 한겨울에는 시베리아보다 추운게 대한민국입니다. 극과 극을 왔다갔다하는 기후때문에 우리나라는 더더욱 계절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가 다라집니다.



온도에 따른 기압차기 크기 떄문입니다. 기온이 10도가 떨어지게 되면 타이어 공기압은 8%정도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외부기압이 저기압이므로 타이어가 오히려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공기압체크를 자주하고 적정 공기압을 지켜줘야 합니다.



차량마다 권장하는 타이어 적정공기압 수치가 있습니다. 차량을 살때 주는 차량 메뉴얼에 해당 내용이 나와있고, 운전석쪽 B필러 하단이나 주유구에 들어있습니다.


같은 차량 모델이라고하더라도 바퀴 인치수가 다르고 다른 타이어가 장착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차 타이어 모델을 확인한 뒤에, 타이어 회사에 들어가서 해당 타이어 모델을 검색해보면 해당 타이어가 제시하는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승용차>

경차 스파크 : 33psi

준중형차 아반떼 : 33psi

소나타 중형차 : 34psi


<SUV>

소형 SUV 티볼리 : 35psi

준중형 SUV 스포티지 : 35psi

중형 SUV 싼타페 : 35psi

대형 SUV 모하비 :  36psi



<화물차>

소형트럭 포터 : 앞바퀴 55~65psi / 뒷바퀴 75~80psi (화물 적재량에 따라)

중형트럭 마이티 : 앞바퀴 70 psi ~ / 뒷바퀴 90psi (화물 적재량에 따라)


계절말고 또 고려해야 할것은 바로 얼마만큼의 적재량, 혹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타느냐입니다.



특히 화물차나 대형 SUV의 경우에는 짐을 많이 싣고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적재량이 무거워지면 타이어변형이 심하기에 공기압을 더 꼼꼼히 체크해줘야하고, 적재량이 많다면 제시하는 공기압 적정 범위보다 더 많게 넣어야겠습니다.


글을마치며



고속도로 차량사고의 절반이상이 타이어 떄문에 난다고하니, 특히 타이어 터짐으로 난다고하니 참 조심해야겠습니다. 



저의 아버지도 큰 차량을 운행하시는데 고속도로 중간에서 타이어가 터진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 참 아찔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관리 잘 하셔서 항상 안전한 운전과 주행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